지난달 애플은 세계개발자회의(WWDC)2024 기조연설에서 차세대 아이폰 운영체재 iOS 18에 새롭게 도입되는 기능들을 소개했다. 그동안 애플 이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했던 부분에 대한 개편이 대거 이뤄진 가운데, AI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올 가을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iOS 18은 2018년 이후 출시 모델(아이폰Xs~Xr) 이후 모델에는 모두 설치가 가능하다. 단, 그렇다고 해서 모든 모델에서 iOS 18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미국 애플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에 따르면 주요 기능 7가지는 최신 아이폰에서만 작동이 가능하다.
iOS 18 7가지 기능, 일부 아이폰에만 적용
■ 애플 인텔리전스: 애플은 자사의 첫 AI 서비스 ‘애플 인텔리전스’에 대해 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애플이 아이폰16 판매 목표치를 9000만대 이상으로 잡은 것 역시 애플 인텔리전스가 교체 수요를 확대할 것이라는 예상에 따른 것이다. 전작인 아이폰15의 판매 목표치는 8100만대였다.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15 프로와 아이폰15 프로맥스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높은 수준의 성능을 요구하는 기능인 만큼 충분한 메모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아이폰15 일반 라인의 메모리는 6GB, 아이폰15 프로 라인은 8GB다.
■ 챗GPT를 탑재한 시리: iOS18에서 시리는 챗GPT를 이식해 성능을 올렸다. 기존에는 간단한 명령어에 대한 음성·텍스트를 인식해 답을 내놓는 정도에 그쳤지만, iOS 18부터는 회의록을 요약하거나 특정 자료를 검색해 찾아오는 등의 작업도 가능해진다.
해당 기능 역시 아이폰15 프로 라인부터 적용된다. 기술적으로 애플 인텔리전스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 노트 앱 음성메모: iOS 18에선 기본 메모앱에서 음성 메모 기능이 적용될 예정이다. 노트 앱에서 음성을 녹음해 이를 저장하고 나중에 다시 재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음성 메모에 텍스트나 이미지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아이폰12 시리즈부터 지원된다.
■ 핸즈프리 잠금해제: iOS 18에서는 스마트 잠금장치의 핸즈프리 잠금 해제 기능이 도입될 예정이다. 이 기능은 애플 홈에서 사용 가능하며, 초광대역 무선기술(UWB)를 지원하는 잠금장치를 통해 작동한다.
애플은 아이폰11 시리즈부터 스마트폰 내 UWB 칩을 내장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은 아이폰11 시리즈 이후 출시된 모델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 시선 추적: 애플은 혼합현실(MR) 헤드셋 ‘비전 프로’를 통해 시선 추적 기술을 선보인 바 있다. iOS 18 업데이트 이후 아이폰에도 접근성 기능 형태로 시선추적 기능이 제공될 예정이다. 눈의 움직임만으로 화면을 탐색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기능은 아이폰12 시리즈 이후 모델과 아이폰SE 3세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 대화 증폭: TV시리즈나 영화를 보다 보면 음악이나 음향 효과 등으로 인해 등장인물의 대사가 들리지 않는 경험을 해 본 적 있을 것이다. 애플은 지난해 애플TV 4K를 통해 음악·음향효과에 대사가 묻히지 않는 대화증폭 기능을 선보였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재생되는 오디오를 분석해 배우의 대사를 다른 음향과 분리·가공해 더 또렷하게 대사를 들을 수 있게 된다. iOS 18에서도 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인데 아이폰11부터 이용 가능하다.
■ 음악 햅틱: 음악 햅틱은 청각 장애 또는 난청이 있는 사용자가 아이폰으로 음악을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다. 손쉬운 사용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아이폰의 탭틱 엔진이 음악소리에 따라 탭, 텍스처 및 진동을 구현한다. 음악 햅틱 기능은 아이폰12 모델부터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