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직업 돋보기] '드론' 시장에 나타난 신직업 'No.4'
사람의 접근이 어려운 지역에 드론이 다큐멘터리 촬영에 투입되고, 위치를 추적해 물건이나 피자도 배달하면서 상업용 드론 시장은 점차 광범위 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신직업도 창출되고 있다.
1. 드론 표준 전문가
드론을 활용하는 산업이 늘어나면서 각 분야의 기술, 정책 등 표준화를 필요로 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드론 표준 전문가는 기획, 평가, 개발, 보급을 포함하는 드론의 표준화 작업, 기획, 시험, 검사, 인중의 드론 적합성 평가, 그리고 과학적, 산업적, 법적 계량을 측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2. 드론 수리원
드론 수리원은 문제가 있는 드론의 항공시스템을 정비하고 수리한다. 드론의 구조와 사용되는 부품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루는 드론 수리원은 고객의 요구에 맞게 드론을 제작하는 서비스도 제공하는 드론 전문가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3. 드론 운항 관리사
드론 운항 관리사는 드론 비행에 필요한 사항들을 조사, 관리하고 조종사가 숙지해야 하는 물리적, 법적 사항을 전달하여 드론의 안전한 비행을 책임지는 전문가 드론을 날려야 할 때 운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거나, 드론 조종사와 비행계획에 대한 협의를 통해 비행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4. 드론 조종사
드론 조종사는 지상에서 드론을 조종하는 일을 한다. 드론은 사전에 프로그램된 경로에 따라 자동 또는 반자동으로 조종되는데, 드론 조종사가 지상에서 원격으로 인공지능 항법 장치를 통해 비행체 기상 통제장치(GCS, Ground, Conntrol System) 통신장치 및 지원 장비 등의 표준화된 시스템을 운영 및 통제한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