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트론 (Decathlon)
본사: 프랑스 빌뇌브다스크
창립자: 미셀 르클레르크 (Michel Leclercq)
창립일: 1976년
총 매장수: 전세게 45개국, 1414개 매장
데카트론 (Decathlon) 이란?
데카트론은 1976년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유럽 최대 스포츠 브랜드로 전 세계 45개국 14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는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소매 업체다.
데카트론은 전반적인 구기종목의 용품부터 고급 스쿠버 다이빙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포츠 용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전 세계 대부분의 매장은 약 장충체육관의 절반 크기인 평균 4000제곱미터 규모의 대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데카트론은 20개 이상의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프랑스 전역에 연구 개발 시설인 ‘데카트론 스포츠랩 행동과학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어 연간 40건의 특허를 등록하고 있을 정도로 제품의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2003년에 중국 매장을 오픈해 아시아에 첫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2017년 하반기에 국내 온라인 스토어를 론칭, 2018년 9월 인천 송도에 대형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해 국내의 스포츠 유저들과 만날 수 있게 됐다.
◇ 데카트론의 특징
1. 다양한 품목과 가성비, 가심비를 모두잡는 제품들
50개 스포츠 제품과 5000여 개의 품목을 갖춘 데카트론은 다양한 제품과 빼어난 디자인, 기능성 의류로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게다가 좋은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저렴한 게 특징인데, 저렴한 가격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디자인부터 제조까지 모두 데카트론이 담당해 ‘중간 마진’을 줄이기 때문이다.
2. 축구인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데카트론
수많은 축구 강국들이 즐비한 유럽에서 온 브랜드답게, 축구 제품이 뛰어난 기능과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 송도 데카트론 매장 옥상에는 국제 대회 정식 규격의 풋살장이 설치돼있어, 축구화와 축구공을 구매한 후 해당 장소에서 테스트할 수 있고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환불도 가능한 게 가장 큰 장점이다.
3.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매장 운영
데카트론에선 축구 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스포츠 용품은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 ‘베트 인턴’은 코트가 존재하고, ‘등산장비’ 같은 경우 ‘하이킹 테스트 존’ 이 설치돼있다. 또 잔디와 나무, 자갈, 돌길을 직접 걸어보며 착용감을 비교해가며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
모든 스포츠를 다 경험해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그것이 가능하니 각오를 단단히 하고, 시간을 다 비워두고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와서 구경만 하는 것만으로도 하루 종일 시간이 걸려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빠져나갈 수가 없다.
더불어 데카트론 매장의 입구에는 어린이도 손쉽게 끌고 다닐 수 있는 커다란 장바구니가 있어서 가족단위의 손님들에게도 즐거운 경험을 선사한다.
또한 필라테스나 요가 같은 경우 무료 스포츠 클래스 수강도 제공하고 있기 때문어 데카트론을 방문한 고객은 스포츠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직접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것이 매력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국내에서는 데카트론 캠핑용품도 질 좋고 저렴하고 유명해서 하이킹과 트래킹을 즐겨 찾는 소비자들의 관심을 받는 중이다.
그 외에도 인라인, 보드, 킥보드 자전거, 농구 등 80여 가지 넘는 종목의 스포츠 제품들이 있고 입문하기에 다소 장비 구매가 부담스러워 스포츠에 입문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최적의 놀이터로 보인다.
(데일리팝=배근우 인턴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