月5만원에 셔츠, 4만원에 미술품 배달…'구독 경제' 시대
매달 일정 금액을 내면 정기적으로 물건을 배달해주는 구독 경제가 국내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독 경제 서비스를 사업 아이템으로 삼은 초기 창업 기업만 3백여 곳에 이르고, 화장품이나 면도날 같은 생활 소모품에 한정돼 있던 서비스가 최근엔 술·셔츠·미술품·자동차까지 확장되고 있다.
에피카는 BMW 미니(MINI)와 협업해 매달 100여 만원(회원비와 차량 사용비를 합산한 가격)을 내면 미니 컨트리맨·JCW와 같은 미니 차량 4~6종을 매달 바꿔 탈 수 있는 '올 더 타임 미니' 서비스를 내달 초 선보일 예정이다.
스타트업 데일리샷은 한 달 9900원에 제휴 술집에서 매일 술 한 잔을 무료로 마실 수 있는 서비스를 내놓은 지 1년 만에 누적 회원 수 5000명을 돌파했다. 이 밖에 매월 최저 3만 9000원에 3개월에 한 번씩 미술가의 미술 작품을 배송해주는 '오픈갤러리', 월 최대 3만원에 뜨개질·수채화 같은 취미용 소품을 받아 볼 수 있는 '하비인더박스'도 인기다.
편의점, 모바일 간편결제 2배↑…스마트폰 대중화·간편결제 앱 영향
CU에 따르면 올해 1~10월 간편결제 이용 건수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껑충 뛰었다. 스마트폰이 대중화 되고 간편결제 서비스의 도입률이 점차 높아지면서 CU(씨유)의 올해 1~10월 간편결제 이용건수는 전년보다 121.5%나 급증했다.
간편결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용률이 높아지면서 유통업계도 간편결제 앱 서비스를 자체 개발하거나 기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CU(씨유)는 지난달 새로운 멤버십 앱 '포켓CU'를 론칭했다. CU 간편결제 앱은 상품 구매 시 포인트 적립(또는 통신사 할인)·쿠폰 사용·결제 등이 한 번에 가능하도록 원(One)바코드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도드람, 혼밥 · 혼술족 겨냥 안주 간편식 '돈(豚)식당' 4종 론칭
한돈 대표 브랜드 도드람이 편의점을 즐겨 찾는 혼밥족, 혼술족 등 1인 가구를 겨냥하여 이마트24 편의점에 안주 간편식 '돈(豚)식당' 4종을 론칭했다.
새롭게 출시된 '돈식당 4종'은 간장맛뼈찜·뼈해장국·순대곱창볶음·오돌뼈볶음으로 구성됐다. 포장을 뜯고 열을 가하기만 하면 요리가 완성돼 식사나 안주로 든든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해당 제품들은 100% 국내산 한돈을 원료로 활용했고 도축부터 가공, 유통 등 전과정 도드람의 체계적인 관리를 거쳐 믿고 먹을 수 있다.
K쇼핑, 신규 주방가전 브랜드 '쿡스쿡스' 론칭
K쇼핑은 새로운 주방 가전 브랜드 '쿡스쿡스'를 론칭하고 오는 11월 20일 에어 프라이어를 단독 방송한다고 밝혔다.
K쇼핑은 지난 5월부터 10월까지 '베스트하임 THE 건강한 에어 프라이어' 단일상품 5만건 이상의 판매고를 올려 주방 가전시장에 강점을 보이고 있다. 성공적인 에어 프라이어 판매고를 기반으로 오는 11월 20일 주방 가전 브랜드 '쿡스쿡스'를 론칭하고, 첫 상품으로 '쿡스쿡스 에어 프라이어 3.5L'를 판매한다.
에어 프라이어는 기름 없이 음식을 튀길 수 있다는 장점과 건강하고 편리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점으로 최근 입소문을 타 1인 가구부터 3~4인 가구까지 필수 주방 가전으로 자리잡고 있다.
옥션, 인테리어 IT 기기 판매 최대 2배 이상 증가
IT기기를 활용해 집안 분위기를 바꾸는 '잇테리어(IT+ Interior)'가 새로운 인테리어 트렌드로 주목 받고 있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옥션에 따르면 올 들어(2018년 1~10월 기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인테리어 IT기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스마트한 기능과 다양한 디자인을 갖춘 스피커의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해당 기간 캐릭터를 활용한 귀여운 디자인부터 메탈 소재로 모던함을 더한 디자인까지 활용도가 높은 인공지능 스피커는 2배(143%) 이상 증가했으며, 스마트 홈 관련 제품(32%)도 신장세를 나타냈다.
스마트기기를 통해 편리하게 제어하면서 다양한 컬러로 바꿀 수 있는 스마트 램프는 90% 증가했다. 또, 깔끔한 인테리어가 가능한 IoT 스위치는 117% 증가 했으며, IoT콘센트와 스마트 플러그도 각각 105%, 70% 신장률을 기록했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