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런 현상에 따라 알파고와 같은 인공지능들을 기반으로 한 신직업들이 생겨나고 있다.
머신러닝 엔지니어
기계가 지식을 효율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직업으로 기계가 편향된 지식을 습득하고 있지 않은지, 학습량이 부족하지 않은지 등을 평가하며 기계의 학습을 지도한다. 더 나아가 교육과정을 조정하고 학습 조건, 학습 목표 등을 설정하는 것도 머신러닝 엔지니어의 역할이다.
비전인식 전문가
컴퓨터, 로봇, 인공지능에게 시각을 부여해 물체와 장면을 인식하고 처리하게 하는 기술이다.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영상에서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해내는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 '컴퓨터 비전'이라고도 한다.
인공지능 교통시스템 개발자
현재 내비게이션이 가장 빠른 길 찾기 기능이지만 머지않아 도로의 모든 주체가 협력적으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교통 체계가 구축될 것이다.이를 C-ITS라고 하는데 TIS에서 한 단계 진화한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를 말한다. 이를 활용한 직업이 인공지능 교통 시스템 개발자이다.
인공지능 게임 콘텐츠 개발자
4차 산업혁명 시대, 알파고가 문을 연 인공지능 기술이 게임과 만나 '인공지능 게임'이 개발되고 있다. 이 인공지능을 게임에 접목해 새로운 게임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바로 인공지능 게임 콘텐츠 개발자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미래를 여는 새로운 직업(서울산업진흥원 발간), seoulgoodjob.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