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기업은행·우리은행·DB손해보험 外
[금융 단신] 기업은행·우리은행·DB손해보험 外
  • 이예리
  • 승인 2020.01.08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은행, 인공지능(AI)을 활용한 'IBK 알파세무신고'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기업 전용 인터넷·모바일뱅킹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소상공인의 세무신고를 지원하는 'IBK 알파세무신고'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월 8일 밝혔다.

서비스는 카드매출, 계좌 거래내역 등의 데이터를 수집해 인공지능 기술로 세무장부를 자동 작성한다. 또한 원클릭 세무신고·동일 업종 납부세율 비교·부가세 예상액 추정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용고객은 세무사 도움 없이 저렴한 비용으로 장부 작성과 세무신고를 처리할 수 있다. 기업은행은 전용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온·오프라인 교육, 무료 세무 상담을 지원한다.

 

우리은행, 비대면채널 해외송금 이벤트 실시

우리은행은 1월 8일부터 1월 31일까지 인터넷뱅킹 및 우리WON뱅킹 등을 통한 비대면채널 해외송금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우리은행을 지급증빙서류미제출 송금을 위한 거래외국환은행으로 지정하고 비대면채널로 송금하는 개인 고객이 대상이며, 주요통화(USD·JPY·EUR) 최대 80%, 기타통화 최대 50%의 우대 환율을 제공한다. 또한 송금 금액에 따라 송금수수료를 우대적용하고 전신료 전액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지급증빙서류미제출 거래외국환은행 지정이란 국민인 거주자가 연간 미화 5만불 이내에서 지급증빙서류 제출없이 송금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지정한 연도에 한하여 효력이 있기때문에 매년 새롭게 지정 해야 한다.

 

DB손해보험, 새해맞이 건강관리 캠페인 실시

DB손해보험은 새해를 맞아 직원들의 건강 다짐을 지원하고자 2006년부터 매년 1월부터 3개월간 '금연펀드와 다이어트 펀드'를 실시해오고 있다. 금연펀드는 현재 흡연중인 임직원 중 금연계획을 가지고 있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다. 

금연서약서와 건강관리 각오를 작성한 임직원들은 매월 5만원씩 펀드에 적립하고 3개월 후 펀드 총액이 금연에 성공한 임직원들에게 균등하게 배분된다. 물론 중도포기자는 15만원을 잃게 된다.

특히, 다이어트 펀드는 초기에는 여직원들에게 인기가 많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남녀를 불문하고 관심과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키와 몸무게를 기본 토대로 감량 목표를 정하고 3개월 후 성공시 금연펀드와 마찬가지로 성공자에게 적립된 펀드가 1/N로 배분된다. 

 

GS리테일, BC카드와 손잡고 'GS리테일 멤버십팝카드' 업그레이드

GS리테일은 BC카드와 손을 잡고 1월 1일부터 결제 편의성 제공을 위해 GS리테일 회원대상으로 발행하는 'GS리테일 멤버십팝카드'의 사용처를 기존 GS리테일 점포 외 BC카드를 결제 할 수 있는 305만 가맹점으로 확대했다.

'GS리테일 멤버십팝카드'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오프라인 점포인 편의점 GS25·슈퍼마켓 GS THE FRESH(GS더프레시, GS수퍼마켓의 새로운 이름)·헬스앤뷰티스토어 랄라블라·온라인 장보기몰 GS fresh(GS프레시) 등에서 미리 충전한 금액으로 결제가 가능하고, 결제를 할 경우 일정 포인트가 적립이 되는 카드다.

기존 유통사 멤버십 카드의 경우, 해당 점포를 이용하고 결제 금액에 따라 적립만 되는 방식이지만, 'GS리테일 멤버십팝카드'의 경우 미리 금액을 충전해서 점포에서 결제를 하며 한번에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다.

 

롯데멤버스, 국내 최초 베트남 인도네시아 포인트 전환 서비스 론칭

롯데멤버스가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엘포인트 전환 서비스를 론칭했다. 국내 멤버십 포인트 및 간편결제 업계를 통틀어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에서 쓸 수 있는 서비스는 엘포인트가 최초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운영되던 현지 엘포인트와 한국 엘포인트를 연동해 상호 전환할 수 있게 만든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에서 쌓은 엘포인트를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 엘포인트로 바꿔 해당 국가에서 사용하거나, 베트남이나 인도네시아에서 쌓은 엘포인트를 전환해 한국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국가별 전환 비율은 베트남 1:20, 인도네시아 1:12이다. 고정 비율이 적용되고 전환 수수료도 없어 시점에 따라 원화보다 유리한 조건의 환전이 가능하다. 사용 후 잔여 포인트는 다시 기존 국가 엘포인트로 바꿀 수 있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