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탈출] 사회초년생 '벤츠 리스'하려면 얼마나 필요할까?
[호갱탈출] 사회초년생 '벤츠 리스'하려면 얼마나 필요할까?
  • 전소현
  • 승인 2020.09.0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인 김민아는 최근 tvN '온앤오프'에 출연해 "한 달에 자동차 할부금이 정확히 64만 원이 나온다, 약간의 빚은 살아가는 원동력인 것 같다. 기상캐스터 새벽 출근을 견디게 해준 것이 외제차(벤츠) 할부다"라고 말했다. 


사회초년생으로서 외제차를 할부로 구매하는 것은 경제적 부담이 크다. 하지만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가치소비를 하는 MZ세대에게는 자동차 할부가 충분히 투자할만한 소비영역으로 비춰지기도 한다. 사회 초년생때 외제차인 벤츠를 구매한 김민아의 차량을 기준으로 벤츠 리스 가격을 알아봤다. 사회초년생들은 과연 벤츠를 리스할 수 있을까?

(사진=네이버 벤츠CLA클래스 검색 페이지)
(사진=네이버 벤츠CLA클래스 검색 페이지 캡쳐)

방송인 김민아의 자동차는 2015 벤츠 CLA 클래스로 출시가는 4400~5500만 원이다. 단순 할부금만 보자면 4400만 원/60개월 = 약 74만 원 정도다. 그리고 5년에 따른 할부 이자는 +a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자동차를 할부로 결제해 소유하는 것이 괜찮을지, 리스를 통해 금융상품으로 정해진 기간에 이용하는 것이 유리할지 온라인 견적을 알아봤다. 


차량 장기렌트와 리스 같은 경우 가장 최신 버전의 차, 신차만 가능하기에 벤츠 CLA 클래스 2020년식을 기준으로 했다. 다나와자동차 백과에 따르면 2020년형 벤츠 CLA 클래스의 가격은 5450만 원이다. 기본 사양은 2020년 2월 출시된 준중형, 휘발유, 1991cc로 복합연비는 11.5km/l 다. 수입차의 경우 국내차와 달리 옵션 기본 탑재로 차량 가격에 옵션 비용이 추가되진 않는다. 

자동차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


가격비교를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차량 종류를 정하면 장기렌트를 할지 리스를 할지 선택해야 한다. 동일 조건으로 단순하게 월 납부액만 보자면, 렌트와 리스 중에 렌트가 더 비싸다. 하지만 월 납부금액만으로 렌트와 리스를 선택하면 안된다.

리스의 경우 자동차 보험을 개인이 들어야 하며, 세금도 고려해야 한다. 장기렌트의 경우 렌트사에서 자동차보험까지 함께 제공해주지만 개인에게 운전 경력이 렌트 기간 동안 적용되지 않아 렌트로 차량을 이용한 이후에는 자동차보험비 선정에 영향이 갈 수도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알고 있듯 렌터카는 '하, 허, 호' 번호판이 달리며 리스는 번호판에 제한이 없다. 

(사진=다나와자동차 벤츠 CLA 페이지)
(사진=다나와자동차 벤츠 CLA 견적 페이지 캡쳐)

벤츠 CLA클래스 리스 견적 받아보기

렌트와 리스 둘중에 한 가지를 결정한 후에는 이용 기간, 보증금(선납금)을 정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x 더 높은 월 납부액'과 '긴 기간 x 낮은 월 납부액'을 보자면 일종의 조삼모사와 같으니 단기간에 높은 금액으로 빨리 차 값을 갚아 나갈지, 낮은 금액으로 오랫동안 천천히 갚아나갈지에 대한 부분도 개인의 상황에 맞게 고려해 볼만 하다. 대여 후 자동차는 감가상각을 고려해야 하는 물품으로 대여 기간 후 인수 계획이 있다면 자동차의 잔존가치도 계산해야 한다. 

렌트는 매월 납입금이 일정한데다, 사회초년생으로 벤츠를 원한다면, 아마 나만의 자동차를 가지고 싶은 마음이 클 것으로 보고 번호판에 티가 나지 않는 '리스'를 기준으로 견적을 알아봤다.

벤츠 CLA 클래스 리스, 48개월을 설정했고, 사회초년생으로 현재 활용한 큰 자산은 없어 보증금과 선납금을 0원으로 정했다. 렌터카나 금융사에서 대출을 해주는 상품이기에 이용자의 신용도도 리스 가능 여부에 중요하다. 보통 보증금이나 선납금을 설정하게 되면, 리스 납부를 성실히 할 수 있는 신용 능력에 대한 가능성이 높아 승인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금융사별로 상세하게 다르니, 자세한 것은 개인의 상황에 맞게 꼭 조회하길 바란다.) 

(사진=다나와자동차 벤츠 CLA 견적 페이지 캡쳐)
(사진=다나와자동차 벤츠 CLA 견적 페이지 캡쳐)

두 곳의 견적이 나왔다. 기본으로 제시해주는 견적은 대략 월 80만 원대다. 최근 홈쇼핑이나 다이렉트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렌트, 리스 상품의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금융사에서 신용등급이 우수하고, 개인의 금융 기록이 반영되지 않은 견적을 보여주는 만큼 자동차 금융 상품을 이용할 때는 전화를 통해 실제 내 상황에 맞는 견적과 금융사별로 승인이 날 수 있는지를 알아봐야 한다. 

리스할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금리!

마지막으로 리스 금리를 꼭 확인해야 한다. 금리는 각자 이용하고자 하는 캐피탈마다 다르다. 차량 회사의 공식 딜러나 자체 금융 이용 시 차량 프로모션별로 출고가에서 할인액이  있어 저렴하게 구매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시중 보다 금리가 높은 경우가 많다.   

실제 메르세데스 벤츠 계열 할부금융사인 메르세데스벤츠 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는 국내 할부금융사나 일본차 업계보다 금리를 높게 적용하고 있다. 2020년 5월 14일 기준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벤츠파이낸셜의 최고 금리는 8.57%이다. 월 납입액 외에 금리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호갱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알아본 결론으로는 벤츠 CLA 클래스는 48개월 80만 원대(자동차 보험비와 세금 별도)로 리스가 가능하다. (다나와 알에스컴퍼니 기본 견적 기준) 


사회초년생으로 재테크 습관을 키우는 것도 중요하고, 본인을 위한 가치 소비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자동차에 대한 애정이 많아 첫차로 렌트와 리스를 이용하고 싶은 사회초년생이 있다면 꼼꼼하게 비교하고 현명한 선택을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