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코로나19 '맞춤형 1인가구' 정책 추진
서울 강동구는 1인가구의 자립기반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해 맞춤형 1인가구 정책을 추진한다고 9월 28일 밝혔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1인가구의 경제적 위기와 사회적 고립 현상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이에 구는 주거·환경, 안전, 건강, 경제, 제도·복지, 문화·사회통합 등 6개 핵심 분야에서 44개 사업을 발굴해 2020년 '1인가구 정책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코로나19 상황에 언택트 방식이나 후원품 전달식 등의 생활밀착형 지원을 하고 있다. 8월 돌봄SOS센터 사업을 시작하며 혼자 생활하는 중장년 1인가구를 위한 복지 안전망이 구축돼 긴급 돌봄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마을 주민이 1인가구의 안부를 확인하고 보살피는 '이웃기웃 프로젝트' 사업 등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동별 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구는 1인가구를 위한 정책과 지원을 집중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1인가구 지원센터'를 준비하고 있다. 센터는 2021년 하반기 개소를 목표로 1인가구의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공동체 프로그램 진행, 취약 1인가구 돌봄 사업, 커뮤니티 공간 제공 등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안양시자원봉사센터 1인가구 추석맞이 나눔
안양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최대호)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 1인가구 대상으로 '추석맞이 전(煎) 나눔' 행사를 9월 28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생활방역 거리두기 차원에서 청사 별관 자원봉사센터 옥상에서 최소한의 동V터전 코치들이 함께했다. 전부침은 추석을 맞이하여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250여 1인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1인가구가 대상인 만큼 밀키트 형태로 만들어 손쉽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지원되는 1인가구는 안양시자원봉사센터에서 추진 중인 '사회적 고립가구 대응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카카오채널을 통해 발굴됐다.
구미시 원평2동 질환 있는 청장년 1인가구 대상 주거환경 봉사 실시
구미시(시장 장세용)에서는 9월 27일 구미시 원무회(회장 김영대) 회원들이 참여하여 원평2동 수급자 가구에 주거환경개선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오아시스 House' 사업의 일환으로 질환이 있는 청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구미 원무회 회원들과 원평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회원들이 함께 도배, 장판, 집안 대청소 및 정리를 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추석을 보내도록 했다.
'오아시스 House' 사업은 저소득층의 집수리 부담 해소를 위해 2013년 3월부터 시작하여 2020년 9월 9개 민간 기관, 단체와 업무 협약을 맺어 도배, 장판, 보일러 수리 등 주거환경 개선을 해오고 있다.
영등포구 여성1인가구 및 한 부모 모자가정 대상 '안전한! 홈즈' 사업 실시
8월 영등포구는 여성의 복지 및 권익증진과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제1회 영등포구 양성평등기금 지원 공모'를 실시했다. 이를 거쳐 안심홈세트를 여성 1인가구 및 한 부모 모자가정 가구에 설치하는 '안전한!홈즈' 사업을 2020년 첫 시행하는 공모사업으로 선정했다.
'안전한!홈즈' 사업은 ▲이중 잠금 장치인 ‘현관문보조키’ ▲창문을 통한 무단 침입을 막아주는 '창문잠금장치' ▲외부에서 문열림이 감지되면 앱, 문자로 알림이 발송되는 '문열림센서' ▲배터리가 없는 상태에서도 비상시 지인 및 경찰서에 문자가 전송되는 '휴대용비상벨' ▲실내에서 방문자를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비디오창', 총 5종의 안심홈세트의 설치를 돕는다.
신청기간은 10월 5일까지이며, '영등포구건강가정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신청서와 추가제출서류를 작성 후 담당자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영등포구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영등포구청 보육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부산 북구 만덕2동 저소득 취약계층 대상 추석 명절 맞이 나눔 행사 실시
부산 북구 만덕2동 행정복지센터는 추석 명절을 맞아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나눔 물품을 전달하는 '더 만2 나눔' 행사를 했다고 9월 28일 밝혔다.
'더 만2 나눔'사업은 매 명절 만덕종합사회복지관 및 지연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 관내 학생들이 가져온 나눔 물품을 취약계층에 전달하는 사업이다. 2020년 추석맞이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관내 백양초, 백양중, 만덕고에 나눔함을 비치하여 비대면으로 기부를 받았다. 기부받은 물품을 종류별로 나눔박스에 담아 독거노인, 청장년 1인가구, 한부모 가정 등 50세대에 전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