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구독의 시대
이모티콘 구독 서비스
카카오에서 이모티콘 구독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이모티콘 플러스'는 월 4900원에 카카오톡 내에 판매되고 있는 이모티콘을 무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영화, 잡지, 속옷, 음식 등 구독 소비트렌드에 이제 '이모티콘'도 합류하게 된 것입니다.
텍스트보다 풍부한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이모티콘은 없어서는 안될 대화의 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는데요. 이모티콘 플러스를 통해 모든 작가들의 캐릭터들을 마음껏 쓸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의 카카오 이모티콘 이용방법과
최근의 이모티콘 플러스의 이용방법
기존의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설정에서 이모티콘 서비스에 들어가 한 캐릭터 시리즈를 구매할 수 있는 형식이었는데요.
대게 한 개당 이모티콘 가격은 200초코(약 한화 2500원)의 가격이었습니다.
상점에 들어가거나 상대방이 사용한 이모티콘을 누르면 바로 구매를 할 수 있었죠.
하지만 이모티콘 플러스를 이용한다면 따로 이모티콘을 구매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기존 이모티콘부터 신규 작품들까지 제한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모티콘 플러스를 구매한 사람들에게는 이모티콘 상점에서 다운 받고 싶은 이모티콘이 있을 때 하단에 구매하기가 아닌 '플러스 다운받기'로 팝업창이 뜹니다.
이를 누르기만 하면 언제든지 이모티콘을 채팅창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Check!
이모티콘 플러스를 몇일간 사용하면서 다양한 캐릭터들의 표정으로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는 것이 재밌게 느껴졌습니다.
텍스트만으로 잘 전달되지 않았던 감정들이 무제한 이모티콘으로 채워지면서 대화를 활력있게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자동 완성기능이 있어서 관련어가 문장에 들어가 있으면 파란색으로 글자가 변하면서 우측에 상황에 맞는 캐릭터 이모티콘들이 나옵니다.
즉, 일일이 찾아서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모티콘을 보낼 수 있어 빠르게 답장이 가능합니다.
단점 Check!
이모티콘 무제한이 가능하다 보니 찾고 싶은 이모티콘을 찾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하는 캐릭터가 있다면 직접 플러스 다운로드를 받은 후에 즐겨찾기로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이모티콘 플러스의 구매 방식은 구글 인앱 결제형식이 아니기 때문에 '카카오톡 지갑'을 만든 사람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번거러운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 단점일 수 있겠죠.
또 제작자나 회사 정책에 따라 사용이 불가능해질 이모티콘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