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Tip] 세탁기 어디에 두어야 좋을까? 세탁기 위치 정하기
[자취Tip] 세탁기 어디에 두어야 좋을까? 세탁기 위치 정하기
  • 안채은
  • 승인 2021.02.22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세탁기 위치, 어디에 두어야 할까 고민을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주목!

세탁기를 어느 위치에 두어야 할 지 분석하고 베스트와 워스트를 뽑아보았다.

 


부엌

다른 곳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배치지만 원룸이나 소형 빌라는 부엌에 배수 시설을 갖춰 세탁기를 배치하는 경우가 있다.

원룸과 소형빌라의 경우 깔끔한 인테리어와 공간 활용에는 효율적이나 세탁기 진동으로 인해 주방 가구들이 떨어져 위험할 수 있고 소음 때문에 불편할 수 있다.


다용도실

다용도실에 급수와 배수시설만 잘 갖춰져 있다면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적고 세탁을 하기에 최적화된 공간이다.

세탁기가 들어갈 수 있는 만큼의 공간이 있다면 여유 공간과 급·배수 조건 등을 확인해서 세탁기의 종류와 용량을 선택해야 한다.


앞베란다

아파트에 있는 앞베란다의 배수 시설은 대부분 빗물이 빠져나가는 배수로인 우수관 용도로 설치되어 있다. 

앞베란다에 설치하면 배수시설에 오염수와 세제가 섞여 들어가 악취가 발생할 수 있고, 겨울에는 동파의 위험이 있다.

소음 때문에 이웃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앞베란다는 피하는 것이 좋다.


뒷베란다

주방과 연결된 뒷베란다에 세탁기를 설치하면 소음도 적고 생활공간과도 따로 분리가 되어있어 다른 장소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배수관이 건물 외부에 있는 앞베란다와 달리 뒷베란다에 있는 하수관은 건물 내부를 타고 흐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겨울에도 동파의 위험을 덜어낼 수 있다.


보일러실

세탁실과 보일러실은 배관 형태가 다른 것이 대부분이다.

세탁실은 배관 구멍이 크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물도 잘 빠져나가지만, 보일러실의 배관은 상대적으로 작기 때문에 큰 용량의 세탁기일 경우 역류가 발생할 수 있고 동파의 위험도 있다.

 보일러실에 세탁기를 두려면 미리 배관의 크기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교체한 후 놓는 것이 중요하다.


욕실

욕실에 세탁기를 둘 때는 세탁기를 연결하는 콘센트를 방수 콘센트로 바꾸는 작업이 최우선이다.

물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콘센트에 물이 튈 경우를 꼭 대비해야 한다.

환기구가 위아래 세대로 연결된 집의 경우에는 욕실 안에서 돌아가는 세탁기의 소음이 이웃집에게 불편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BEST

다용도실, 뒷베란다

 

WORST

앞베란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