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제품을 먹고 소화불량을 겪으시는 자취생들은 주목!
우유만 마셨는데도 소화가 안된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조금만 마신 우유로도 복통을 일으키는 유당불내증은 대체 무엇일까요?
Q. 유당 불내증이 무엇인가요?
A. 유당불내증이란 우유 속에 들어 있는 유당을 분해하지 못하는 대사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우유를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고 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이는 유당을 분해하는 락티아제가 부족해서 생기는 질환으로 우유를 주식으로 많이 먹는 서양인보다 동양인에게 잘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유당불내증이면 피해야 하는 음식이 있을까요?
A.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다고 해서 모든 유제품들을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에 따라 조금만 먹어도 복통을 호소 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 우유 외에 다른 제품은 먹어도 상관없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자신의 증상에 맞게 적당한 유제품을 섭취하면 됩니다.
Q. 유당불내증을 없애는 방법은 없나요?
A. 우유 대신 요거트나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제품들은 유당을 발효시카는 과정이 들어간 식품이라 꾸준히 먹으면 유당에 대한 내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꾸준한 유산균 섭취 또한 유당불내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Q. 유당불내증인데 우유를 먹고 싶어요 그럴 때 어떻게 하나요?
A. 시중에는 유당불내증을 앓는 사람들을 위해 락토프리 우유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락토프리 제품에는 유당이 들어있지 않아 유당불내증을 앓는 사람들도 배앓이 없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유를 따뜻하게 데워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따뜻한 우유는 부산물이 응고되면서 락타아제가 분해할 수 있는 유당만 소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