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비슷한 콩나물과 숙주나물의 차이, 알고 먹어야 맛있다!
[생활꿀팁] 비슷한 콩나물과 숙주나물의 차이, 알고 먹어야 맛있다!
  • 임희진
  • 승인 2021.04.0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겉보기에 비슷해 보이는 콩나물과 숙주나물, 흔히 비빔밥 레시피에 자주 사용되는 두 재료지만 맛있게 먹는 방법은 따로 있는데요. 콩나물과 숙주나물의 차이 제대로 알고 보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콩나물과 숙주나물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콩나물을 콩에서 싹이 난것이고, 숙주나물은 녹두에서 싹이 납니다. 콩나물의 머리부분은 동그랗고 단단한 반면 숙주나물의 머리는 약하고, 살짝 녹색을 띄는 것도 있는데요. 색은 전체적으로 숙주가 어두운 편에 속합니다.

 

Q. 콩나물과 숙주나물 레시피에도 차이가 있나요?

A. 콩나물에는 주로 데쳐먹기도 하고 참기름에 볶아 먹기도 합니다. 특히 아사한 식감이 단백질 음식과 궁흡이 좋아 선지나 두부 같은 제품과 함께 먹기도 합니다. 그에 비해 숙주나물은 쉽게 흐물해지는 성질 때문에 녹두의 빈대떡의 부재료나 고기 요리인 편백찜 같은 찜요리에 사용됩니다.

 

Q. 비슷해 보이는 콩나물과 숙주나물, 효능도 다른가요?

A. 콩나물과 숙주나물은 비슷해 보이지만 안에 주 영양성분이 다릅니다. 콩나물은 주로 비타민C가 풍부한 반면 숙주나물은 비타민 A가 풍부합니다. 그 외 식감에도 차이가 있는데요. 콩나물은 줄기가 굵고 동그란 반면 숙주나물은 줄기가 약하고, 머리 부분이 납작해 콩나물보다 덜 아삭한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콩나물과 숙주나물 재배 방법은 어떤 차이가 있나요?

콩나물과 숙주나물 모두 집에서도 키울 수 있을 만큼 재배방법이 간단한 나물입니다. 둘 다 머리가 되는 콩과 녹두를 그릇에 넣고 어두운 곳에서 물을 주며 키우면 됩니다. 서늘한 온도를 유지하고 꾸준히 물만 주면 혼자 알아서 잘 자라기 때문에 재배방법이 번거롭지 않습니다.

 

Q. 콩나물과 숙주나물 보관법에도 차이가 있나요?

A. 보관법에는 큰 차이가 있진 않습니다. 콩나물과 숙주나물 모두 먼저 깨끗하게 씻어주고 여러 번 헹궈줍니다. 유리 밀폐 용기에 담거나 잠길 만큼 물을 넣어주고 보관해주면 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