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녹지도 썩지도 않은 '미세 플라스틱'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일상 쓰레기 중에 흔히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은 보이지 않을 만큼 작아 토지, 해양으로 흘러 들어가기 쉽고 자연 생태계 교란의 큰 문제를 일으키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물질들은 돌고 돌아 결국 우리의 식탁 위에 놓여질 수 있는데요. 미래 우리의 건강을 위해 미세 플라스틱을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Q. 미세 플라스틱 대부분 어디에서 발견되나요?
A.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플라스틱 제품이나 아이스 팩에서 나온 것을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합니다. 또는 미세 플라스틱이 어떤 성분에 의해 딱딱하게 혼자 만들어질 때도 있는데요.
치약이나 세정제처럼 처음부터 작게 만들어진 것을 1차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합니다. 그 외에 재활용 컵이나 여러 플라스틱 제품으로부터 작게 떨어져 나온 것 또한 미세플라스틱으로 취급됩니다. 대부분의 미세 플라스틱은 5mm의 크기로 눈으로 보기 어려운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Q. 식료품에도 들어가 있는 미세플라스틱, 어떻게 제거해야 되나요?
A. 어패류에 간혹 미세 플라스틱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지락이나 조개류 같은 음식에는 소금물에 30분 이상 담가 놓으면 90%넘게 미세 플라스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Q. 미세플라스틱은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나요?
A.미세플라스틱은 크기가 작아 일반 하수처리 시설로는 거를 수 없습니다. 그렇게 흘러간 미세플라스틱은 강과 바다로 흘러가고 오랫동안 썩지 않아 동물들의 뱃속에 들어가고 생태계 교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Q. 미세플라스틱을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가장 대표적인 미세플라스틱 제품인 아이스 팩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 번 사용 후 바로 버리기 보다 냉동실에 넣었다가 필요시 다시 사용하는 것이죠. 아이스 팩의 겉 포장지는 잘 찢어지지 않아 여러 번 재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또, 버릴 경우에는 아이스 팩 전용 수거함에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Q. 미세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최근 기업에서는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아이스 팩에 단순히 물을 넣어 제조하거나 관련 요소를 없애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친환경 제품들을 알리기 위해 포장에 친환경 마크 표시를 해 놓는데요. 이러한 인증 표시를 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