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냄새 없애주는 향초, 건강을 해치는 주범? 이렇게 관리해야!
[지식 1스푼] 냄새 없애주는 향초, 건강을 해치는 주범? 이렇게 관리해야!
  • 허진영
  • 승인 2021.03.3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초는 자취방의 퀘퀘한 냄새를 없애주고 은은한 향을 나게 해 인테리어로도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기에도 예쁘고, 향까지 좋은 향초, 하지만 잘 관리해주지 않으면 자취 생활의 질을 떨어뜨릴 수도 있는데요.

자취 인테리어 향초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향초는 주로 어떤 때에 사용하는 건가요?

A.여러 향과 여러 종류를 가지고 있는 향초는 엔티크한 포장과 디자인으로 자취방 인테리어를 꾸며주기도 합니다. 음식을 먹은 후 심한 냄새가 날 때 혹은 잠이 안와 은은한 향을 맡으며 자고 싶을 때 등 심적으로 혹은 미관적으로 필요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Q.향초는 어떤 성분으로 만들어진 건가요? 

A.주로 흔히 사용하는 향초는 심지에 불을 붙이는 형태로, 왁스나 파라핀으로 만들어집니다. 최근에는 천연재료로 만든 양초 제품들이 많이 나오면서 향초의 종류도 다양해졌습니다. 

 

Q.자취 인테리어를 위해 쓰는 향초, 어떤 점이 좋나요?

A.향초는 집에서 나는 퀘퀘한 냄새를 가려줍니다. 초가 녹을 때까지 향을 내보내는 지속성이 좋아 집안 구석 구석의 냄새를 모두 잡아줄 수 있습니다. 또, 심적으로 안정감을 주기도 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향을 직접 맡으며 힐링용으로도 자주 쓰입니다. 

 

Q.자취 인테리어를 위해 쓰는 향초, 어떤 단점이 있나요?

A.향초는 심지에 불을 붙여 키는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이 때 심지가 타면서 나오는 화학물질은 '벤젠'으로 유해 물질로 잘 알려져있습니다. 향초를 사용할 때 나오는 연기에 다량 함유 되어 있는 유독물질은 많이 맡았을 때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Q. 향초의 유해 성분을 줄이기 위해 어떻게 관리해야하나요?

A. 평상시 향초를 피울 때 장시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점화 전 심지의 길이를 확인하고 짧게 잘라 주어 그을음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초가 타는 동안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유해 성분을 줄이기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