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는 ESG] 지구의날 맞아 환경지키기 나선 기업들
[대세는 ESG] 지구의날 맞아 환경지키기 나선 기업들
  • 이주영
  • 승인 2021.04.22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종합화학)

SK종합화학, '지구도 지키고 건강도 지키는' 일석이조 플로깅 진행

SK이노베이션 화학사업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이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앞으로 약 한달동안 언택트 플로깅(Plogging)을 진행한다.
플로깅은 스웨덴어로 줍는다는 뜻인 플로카업(Plocka up)과 영어로 달리기라는 뜻인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가볍게 산책이나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보호활동이다.

SK종학화학은 약 한달간 진행되는 플로깅 행사에서 기본방역 수칙을 준수해 5인 이상 모이지 않은 가운데 진행할 예정이다.

플로깅은 지난 2016년 스웨덴에서 처음 시작돼 귀드니 요하네손 아이슬란드 대통령이 참여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다. 최근 국내 조깅 동호회부터 환경 보호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까지 참여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SK종합화학 구성원들은 근무시간 내에 집, 회사 근처 등 다양한 장소에서 플로깅을 실천하고, 인증사진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참여한다. 또한, SK종합화학은 플로깅 기간 동안 SK종합화학과 코오롱인더스트리가 공동개발한 PBAT(Poly 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소재로 만든 친환경 생분해 비닐봉투를 활용해 쓰레기 수거에 나선다.
 

 

(사진=두나무)

두나무, 탈 플라스틱 캠페인 고고챌린지 동참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생활 속 플라스틱 줄이기 실천을 약속하는 '고고챌린지(Go Go Challenge)' 캠페인에 동참했다고 22일 밝혔다.


고고챌린지는 환경부가 진행하는 플라스틱 및 일회용품 최소화 실천 운동으로, 생활 속에서 환경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행동과 할 수 있는 행동 각각 1가지씩을 약속하는 캠페인이다. 소셜미디어를 통해 실천 다짐을 약속하고, 다음 주자를 지명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카카오모빌리티 류긍선 대표의 지목을 받은 두나무 송치형 의장은 전 직원과 함께 캠페인 참여를 통해 "플라스틱 컵과 빨대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철저히 하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이를 위해 임직원 탕비실에 비치된 일회용 플라스틱 컵과 빨대는 사탕수수 및 옥수수로 만든 생분해 제품으로 대체됐다. 또한, 생활 속 쓰레기들을 쉽게 분리 배출할 수 있도록 재활용품 수거함을 각 층마다 순차적으로 비치할 예정이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 2030 & 60·ZERO & ZERO 선언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의 실천을 위해 그룹 ESG 중장기 추진 목표 2030 & 60과 ZERO & ZERO를 수립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선언했다.

51번째 지구의 날에 공표된 2030 & 60·ZERO & ZERO 선언은 서울시 마포구 홍대 앞에 위치한 'H-PULSE'에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을 비롯한 그룹의 관계사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졌다.

하나금융그룹의 첫 번째 ESG 중장기 목표 2030 & 60은 오는 2030년까지 향후 10년간 환경·지속가능 부문에 대한 총 60조원의 ESG 금융 조달과 공급을 목표로 한다. 여기에는 ESG 채권 발행 25조원, ESG 여신 25조원, ESG 투자 10조원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사회 문제 해결과 친환경 사업에 광범위한 ESG 금융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사진=스타일쉐어)
(사진=스타일쉐어)

스타일쉐어, '지구 안아주기' 기부 업로드 캠페인 개최

스타일쉐어(대표 윤자영)가 세계 지구의 날을 맞아 기부 업로드 캠페인 '허그디얼쓰(#HugTheEarth)'와 스쉐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

'허그디얼쓰'는 스타일쉐어 사용자들이 코디 사진 하나를 업로드 할 때마다 기부 금액이 적립되는 참여형 캠페인이다. 목표치인 업로드 1만 개가 달성될 시, 사용자 기부금 500만 원에 스타일쉐어 추가 기부금 500만 원을 합하여 총 1천만 원을 오는 5월 10일 바다식목일에 환경단체에 전달한다.

지구의 날을 기념한 스쉐라이브 특집 방송도 준비되어 있다. 22일 오후 8시 유튜버 코코초와 도로시가 진행자로 나서 그린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는 일상 속 노우와 친환경 상품들을 소개한다. 러쉬, 리바이스, 체이싱래빗, 엠플엔 등이 참여하며 라이브 중 채팅을 통해 그린라이프 노하우를 공유한 사용자 10명을 추첨해 랜덤으로 선물을 증정할 계획이다.
 

 

(사진=투썸플레이스)
(사진=투썸플레이스)

투썸플레이스, 지구의 날 맞아 텀블러 사용 캠페인 진행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가 지구의 날을 맞아 텀블러 인증샷 이벤트를 펼친다.

이번 이벤트는 제 51회 '지구의 날'을 맞아 환경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상생활 속 작지만 소중한 실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기획했다.

이벤트는 4월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간 투썸플레이스의 공식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진행한다. 투썸플레이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 지구의 날 포스팅에 투썸플레이스 매장에서 텀블러를 이용하는 사진과 함께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총 100명에게 신제품 디저트 '우리쌀 베리 무스(피스 케이크)'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 이벤트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투썸플레이스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투썸플레이스는 지구와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실천을 이어가고 있다. 개인 텀블러 등 이용 고객에게는 할인을 제공하며, 아이스컵은 빨대 없이 마실 수 있는 리드(컵 뚜껑)를 사용하고 따뜻한 음료는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작은 로고만 인쇄된 흰색 종이컵에 제공한다. 컵을 감싸는 슬리브 또한 코팅하지 않은 종이를 사용해 재활용이 용이하도록 변경하였다.


 

(사진=우리금융)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 전 그룹사 임직원 참여 환경보호 캠페인 실시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전 그룹사 임직원이 참여하는 환경보호 캠페인 '지구는 WOORI가 지킨다' 시즌Ⅲ를 오는 5월 31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우선, 우리금융그룹 임직원들은 캠페인 기간에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친환경 실천 다짐 서약'을 실시한다.

이어, 장기간 자리 이석시 모니터 끄기, 미사용공간 조명 소등하기, 일회용컵 대신 텀블러 및 머그컵 사용하기 등 '두 그린(Do Green)' 활동을 통해 일상에서 환경보호를 솔선수범하고 친환경 기업문화 조성에 앞장선다.

또한, 우리금융그룹은 자원 순환사용을 위해 임직원들로부터 중고물품을 기부받아 '아름다운 가게' 에도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우리은행은 친환경 문화 확산을 위해 환경부에서 친환경 인증을 받은 에코백을 기존의 종이 쇼핑백 대신 활용할 수 있도록 용도품으로 제작했으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종이통장을 줄이고 모바일통장 이용을 장려하는 '종이통장 줄이기' 대고객 이벤트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