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에어팟, 갤럭시 버즈..블루투스 이어폰의 올바른 사용법?
[지식 1스푼] 에어팟, 갤럭시 버즈..블루투스 이어폰의 올바른 사용법?
  • 이주영
  • 승인 2021.05.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을 걸어가다 보면 이어폰을 착용한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유튜브나 음원 서비스들이 활성화 된 것과 함께 블루투스 이어폰의 발전으로 사용이 더욱 편리해진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어폰을 장시간 사용할 시 청력에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이어폰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장시간 이어폰 착용 시 적절한 음량은 어느 정도 일까요?

A.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60%이하의 볼륨으로 60분 이내로 들으라는 60:60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소음에 노출된 뒤에는 귀가 쉴 수 있는 시간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Q. 이어폰 사용시 특히 주의해야할 점은 무엇일까요?

A. 특히 운동 중 이어폰 사용은 삼가 해야 한다. 이어팁이 귓속으로 들어가 그 안에 땀이 찬다든지 샴푸나 선크림이 귓속에 남아 있다가 밀폐가 되면 피부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Q. 이어폰 청소도 중요할까요?

A. 중요하다. 이어폰의 청결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커널형 이어폰은 이어팁교체가 가능해 여분이 있다면 주기적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다. 만약 주기적인 이어팁 교체가 부담된다면, 일주일에 한 번은 이어팁과 충전 케이스 등을 소독하는 것이 좋다.

이어폰 파우치를 이용하는 것도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청결 상태를 유지하기 힘든 주머니나 가방에 이어폰을 보관할 경우 이어팁에 세균이 증식 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