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량 정보를 등록할 때, 자신의 차량 세부 모델과 추가 옵션을 정확히 입력하기
국산차 기준, 동일한 조건의 차량도 옵션에 따라 적게는 20만 원, 많게는 200만 원 이상 차이를 보인다. 옵션이 추가되지 않은 일명 ‘깡통’ 차량과 고급 옵션이 추가된 동일 모델의 매입가격 차이가 가장 큰 편이다.
고객이 선호하는 옵션은 매입 딜러 역시 선호하는 옵션이므로 높은 견적을 받기 위해서는 내 차의 정보를 빠짐없이 정확히 입력해주는 것이 좋다.
2.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과 설명을 자세히 등록하기
보험 사고 이력상 확인되지 않는 단순 교환 이력 및 외판과 휠 기스 등 현 시점에서 달라진 차량 상태가 있다면 설명을 덧붙여 딜러가 차량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높은 매입 견적을 받고도 현장에서 감가를 당하는 일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또한, 차량을 얼마나 잘 관리했는지를 알려주는 것도 예상보다 큰 도움이 된다. 차량을 운행하며 주기적으로 발생한 각종 오일류, 필터류, 타이어 등의 소모품 교체 이력, 차량의 정비내역서와 관리 방법 등을 제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잘 관리한 차량일수록 고장 확률이 적고 상품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3. 제안을 여러 개 받았을 경우, 입찰 딜러의 기존 거래 이력과 관련된 정보 참고하기
최고가 견적을 제시하고 현장에서 무리한 감가를 진행하는 딜러가 있는 반면, 현장 감가를 최소화하고 합리적인 견적을 제시하는 딜러도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입찰 딜러의 평점과 거래 후기 등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거래를 마친 고객들의 솔직한 후기와 평점 확인이 확인 가능하다면 참고하자. 허위 견적 및 현장에서의 부당한 감가를 피할 수 있다.
도움말: 모바일 중고차 플랫폼 '첫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