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사람들이 무기력 및 우울감 등의 코로나 블루 증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코로나19 통합심리지원단에 따르면 20년 2월 대비 21년 8월 심리상담 건수가 920% 증가했다.
전문가들이 “가벼운 우울증은 운동이나 건강관리를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입을 모으는 가운데, 몸과 마음에 변화와 활기를 주려는 다양한 움직임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감염으로부터 안전한 비대면 건강관리 앱은 코로나에도 적극적으로 건강을 챙기려는 사람들에게 인기다.
홈트족을 위한 운동 앱
‘트렌드 코리아 2021’과 ‘대학내일 20대 연구소’가 2021년 올해의 키워드로 ‘오하운(오늘 하루 운동)’을 꼽을 정도로 운동으로 일상 속 무기력함을 해결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코로나 19로 헬스장 출입 및 이용이 걱정되는 때에 타인과의 밀도가 낮은 곳에서 안전하게 건강 관리하려는 사람들은 모바일 홈트 앱을 찾는다.
‘다노’는 모바일 개인 맞춤 PT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용자는 다이어트 전문 코치로부터 운동, 식단, 생활습관을 아우르는 1:1 토탈 케어를 받는다. 이를 통해 비대면으로 다채로운 미니 챌린지와 미션으로 수행하며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다.
건강한 일상복귀를 한층 더 빠르게 돕는 성형 후 회복관리 앱
코로나19는 사람의 건강 관심은 물론 미용 욕구도 상승시켰다. 재택근무와 마스크 착용 생활화로, 그동안 휴가를 내야해서 미뤄왔던 성형수술을 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다. 하나은행 하나금융연구소의 ‘코로나19가 가져온 소비 행태의 변화 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성형외과 · 피부과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 상승했다.
하지만 코로나로 외출을 점점 더 자제하는 시국에 수술 후 경과 체크를 받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 역세권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일이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이다. 사람들은 이제 불안하고 불편한 병원 방문 대신 집에서 간편하게 비대면 회복실에 접속한다. 성형 후 회복 경과 앱 ‘에포터’에 따르면 코로나 이후 이용자 수가 40% 증가했다. 이용자는 ‘에포터’에 성형 부위 회복 경과를 꾸준히 등록하여 개인 맞춤 회복 레포트는 물론 타 환자들과의 비교 통계 정보를 제공받는다. 또한 등록된 수술 정보와 회복 데이터로 자신의 성형 집도의와 1:1 상담을 할 수 있는 비대면 상담도 이용할 수 있다.
마음을 돌보는 심리상담 앱
코로나19 이후 정신건강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심리상담 수요는 늘었지만, 대면 심리상담의 진입 장벽은 여전히 높다. 이에 따라 심리센터 방문 없는 모바일 심리상담 앱으로 편안하고 간편하게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려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트로스트’는 심리상담을 원하는 고객과 심리상담사를 매칭해주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 특히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모바일 채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인기가 높다.
한편, 계속되는 집콕 생활로 일상 속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명상 관련 콘텐츠가 주목 받고 있다. 전문가를 직접 만나 명상 기술을 습득하는 불편함에서 벗어나 편안하게 접근할 수 있는 모바일 명상 앱으로 집에서도 편리하게 명상 체험을 한다. 모바일 명상 앱 ‘마보’에 따르면 2021년 10월 기준 마보 가입자 수는 36만명에 달한다. 사람들은 어렵고 고리타분한 명상이 아닌 스타일리쉬한 건강관리 차원에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명상을 실천하며 스스로의 마음을 돌본다.
코로나19로 규칙적인 일상이 무너진 사람들은 건강관리로써 일상 속 안정감과 활기를 얻고자 한다. 특히 사람들과의 접촉이 걱정되는 때 집에서도 효과적으로 건강관리를 돕는 각종 모바일 앱으로 사람들은 자신의 몸과 마음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건강관리 앱과 함께 일상 속 ‘나’를 돌보고 발전하며 성취감을 사람들의 생활 트렌드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