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팅 ”스타트업, 채용시 비대면 면접 비율 48.3% 차지”
채용관리 솔루션 스타트업 두들린(대표 이태규)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스타트업 전체 면접의 10건 중 5건 정도가 비대면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최종 합격자 가운데 1차 면접을 비대면으로 본 합격자도 48.1%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두들린이 지난해 8월 1일부터 올해 2월 1일까지 그리팅에서 이루어진 면접 총 9698건을 바탕으로 실시했다. 조사 결과 전체 면접 중 48.3%에 해당되는 4688건이 비대면으로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 10건 중 약 5건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특히 최종합격자 가운데 1차 면접을 대면과 비대면으로 본 비율이 각각 51.9%, 48.1%로 집계되어 비대면 면접을 통해서도 높은 비율의 합격자가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다.
같은 기간 비대면 면접에 사용된 화상회의 툴은 파악된 3636건 중 구글 미트가 61.4%로 가장 많았고, 줌(Zoom)이 27.9%, 전화 5.6%, 팀즈(Teams) 2.9%, 기타 2.2% 순이었다.
전체 면접 가운데 스타트업에서 진행된 면접이 84.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중견기업이 11.0%, 대기업이 4.5%를 차지했다. 산업별로 보면 IT 산업에 속한 기업의 면접이 87.8%로 대부분이었다. IT 산업 중에서도 서비스 업종에서의 면접이 24.4%에 달해 가장 많았고, 테크가 15.7%, 커머스 9.1%, 엔터콘〮텐츠 7.6%, 금융 7.1%, 교육 6.6%였다. 이 밖에도 게임과 헬스케어, 마케팅, 물류, 제조유〮통, 농업 분야에서 면접이 이뤄졌다.
식신, 노포식당 모은 ‘간판 없는 맛집’ 출간
푸드테크 기업 식신(대표 안병익)이 오랜 기간 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아온 ‘노포 맛집’을 모은 책 ‘간판 없는 맛집’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된 ‘간판 없는 맛집’은 식신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 온 노포 맛집을 모아 엮었다. △국밥(순댓국, 해장국, 곰탕, 설렁탕, 육개장) △면 요리(평양냉면, 함흥냉면, 막국수, 칼국수, 콩국수) △골목 터줏대감(보쌈, 닭 한 마리, 돼지갈비, 족발, 생선구이) △찌개(김치찌개, 청국장, 부대찌개, 감자탕, 생태찌개) △고기(한우 등심, 돼지구이, 닭갈비, 차돌박이, 냉동 삼겹살, 곱창, 양갈비)의 5개 섹션으로 나누어 총 115곳의 노포 맛집 정보를 담았다.
회사 관계자는 “식신 리뷰 중 ‘이 맛집 때문에 이민을 가지 못하겠다’라는 내용의 리뷰를 보고 책을 출간하게 되었다”라고 밝혔다. 책에는 생생한 사진과 함께 노포 맛집에 대한 정보와 소개를 꼼꼼하게 담았다. 6개월을 버티지 못하고 간판을 내리는 일이 허다한 외식 업계에서 수십년 동안 한자리에서 장사를 이어온 식당들의 비결을 읽는 이로 하여금 탐색해 볼 수 있게 했다.
프립(Frip), 여미 등 여행 스타트업∙커뮤니티도 우크라이나 ‘평화의 빛’ 캠페인 동참
국내를 비롯하여 세계 여러 도시에서 우크라이나의 평화를 기원하는 ‘평화의 빛’ 캠페인이 진행되는 가운데, 국내 여행 스타트업과 커뮤니티도 우크라이나 국기 상징색을 활용한 응원 메시지와 착한 홍보를 진행하며 선한 영향력에 동참하고 있다.
전국민 취미 여가 플랫폼 프립(대표 임수열)은 앱과 SNS 로고를 우크라이나 국기 상징색으로 변경했다. 특히, SNS 에는 ‘Pray For Ukraine, Stop the War’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또한, 전쟁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현지 시민과 아동의 조속한 일상 회복을 바라는 마음으로 NGO 및 NPO 단체의 긴급구호 캠페인 무상 홍보로 마음을 나누기로 했다. 오는 23일까지는 국제아동권리NGO세이브더칠드런의 캠페인이 프립 앱/웹사이트 메인 화면 등에 게재되며, 24일부터는 NPO 유엔난민기구(UNHCR, the UN Refugee Agency) 한국 대표부의 캠페인이 이어서 게재된다.
여행 커뮤니티 여미(여행에미치다, 이하 여미)도 브랜드 로고를 우크라이나 국기 상징색으로 변경하며 전쟁 반대와 평화 기원에 동참했다.
여미는 변경된 로고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에 적용했다. 또한, 세빛섬 등 서울 각 랜드마크 외벽에 투사한 ‘평화의 빛’ 조명을 소개하며 마음을 모았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실질적인 지원을 하고자 우크라이나 대사관의 후원계좌를 채널에서 소개하기도 했다.
디지털 외식플랫폼 먼키, CJ푸드빌과 외식산업 발전 업무협약
디지털 외식플랫폼 먼키는 CJ푸드빌과 외식산업 발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먼키는 유명 외식브랜드와 지역 맛집, 인스타 핫플로 구성된 맛집편집샵에 IT, AI 공유주방 시스템을 접목한 차세대 외식플랫폼 모델이다. 백화점 셀렉다이닝과 배달 공유주방의 장점을 결합한 오프라인 공간에 먼키앱, 먼키 AI Biz 등 IT 솔루션으로 운영되는 공유주방형 푸드코트로 현재 강남과 영등포, 판교 등 서울, 수도권 핵심상권에 7개 대형 지점에서 130개 외식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양사의 전략적 제휴로 먼키 문정법조타운점과 분당휴맥스점에 CJ푸드빌의 '빕스'가 입점했다.
전라남도, 우울·은둔형 노인을 위한 ‘반려 로봇 보급’ ㈜효돌과 업무협약 체결
주식회사 효돌과 전라남도가 지역의 우울 은둔형 노인의 정신 건강 관리 특화 사업의 일환으로 반려 로봇 실증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어르신용 돌봄 로봇을 통해 사회적 단절과 고립을 해소하고 복지-의료기관의 협업을 통해 비대면 복지 서비스를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전라남도는 2014년 전국 최초로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했다. 하지만 기대 수명은 전국 최하위로 서울보다 2.6년이 낮고, 1인당 의료비 지출은 전국 1위로 노인을 위한 의료 및 복지시설 확충 및 건강관리가 필요한 지역이다.
이에 전라남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모사업인 '성장동력 실증 기획 지원사업'의 수요기관으로 참여하여 맞춤형 노인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고독사 및 자살 위험이 높은 만65세 이상 우울·은둔형 노인 260명 대상으로 의료, 복지 솔루션이 결합된 반려 로봇 3종의 실증에 들어갔다.
효돌의 ‘부모사랑 효돌’은 터치 인터랙션, 일상 과업 알람, 단체 메시지 송수신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24시간 사용자 곁에서 정서, 생활, 인지 건강을 도와주는 국내 최초 인형 형태의 어르신 돌봄 로봇이다.
특별히 이번 전라남도 지역에 보급될 반려 로봇 3종은 각기 손자, 손녀 모양의 로봇 2종과 스마트패드 타입의 로봇 1종으로 어르신의 정신 건강 관리를 위한 행동활성화 치료 기법을 적용한 시나리오 및 AI 엔진이 탑재된다.
행동활성화 치료 기법이 적용된 반려 로봇은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정신건강의학과 연구팀과 함께 개발되었으며, 단계별로 솔루션 실증을 통한 데이터와 결과물이 다음 단계의 고도화에 반영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먼저 1단계로 로봇이 어르신에게 매일 기분을 물어보고 그 이유를 스스로 탐색하게 하는 기분 관찰 대화 반응을 수집한다. 2단계에서는 수집된 어르신의 기분과 행동 연결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르신과 로봇이 대화를 하는 형태이다. 이렇게 로봇이 수집한 어르신의 기분, 행동 및 생활관리 데이터(복약 및 식사 현황 등)는 사회복지사 및 생활관리사가 어르신을 대면과 비대면으로 모니터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여 어르신의 정신건강을 밀착 관리하게 된다.
클래스101, 3월 프로모션 <3월의 부스팅> 진행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대표 고지연)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3월을 맞아 <3월의 부스팅 프로모션>을 오는 28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진행되는 <3월의 부스팅 프로모션>은 클래스메이트들의 새로운 시작과 도전을 응원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그동안 꿈꿔왔던 자신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취미부터 부업까지 클래스101의 약 3천여 개의 클래스를 특별 혜택으로 만나 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누구보다 빠른 시작을 할 수 있도록 드로잉, 공예, 수익창출, 커리어 등 다양한 카테고리별 TOP50 클래스를 추천, 해당 인기 클래스를 최대 98%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또한 3월 한 달간 클래스메이트들에게 20만 원 쿠폰팩을 증정해 평소 눈여겨 봐둔 클래스를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클래스 구매 시 준비물 0원부터 신규 클래스 사전예약 시 특별 할인, 1년 내내 들을 수 있는 1+1 패키지, 선착순 대상 깜짝 쿠폰 증정까지 3월에만 만나볼 수 있는 풍성한 혜택들도 마련했다. 3월 신규 가입 고객 대상으로는 최대 43만 원 상당의 인기 클래스 10개 중 1개를 선택해 한 달간 무료 수강할 수 있는 체험권 증정 이벤트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