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위메프·바로고·자비스앤빌러즈·DB손해보험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위메프·바로고·자비스앤빌러즈·DB손해보험 外
  • 정단비
  • 승인 2022.08.0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케플레이션’에 다시 떠오른 홈캉스..집콕 아이템 매출 증가

본격적인 휴가철이지만 물가 상승으로 항공료, 숙박비 등이 모두 오르는 일명 ‘베케플레이션(베케이션+인플레이션)’ 현상과 코로나 재확산으로 올여름도 집에서 보내려는 이가 늘고 있다.

위메프의 7월 한달간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집콕과 관련된 아이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크게 증가했다.

집에서 영화를 볼 수 있는 홈시어터/사운드바 매출은 147% 늘었다. 홈노래방 용품인 마이크/노래방 반주기기 카테고리는 252% 판매가 증가했고, 기타 보드게임/민속놀이(1139%) 카테고리와 게임기(353%) 같은 오락 상품 매출도 두드러졌다.

가정 등 실내외에서 간단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홈터파크’용 어린이 풀장(64%)도 많이 팔렸다. 튜브(23%), 수경(98%), 수영모(136%) 카테고리 같은 수영용품 판매도 늘었다.

이 밖에 몸의 움직임에 따라 자유롭게 형태가 변형되는 에어 소파(116%), 피부에 닿는 즉시 시원함을 느끼게 해주는 쿨링 토퍼(197%) 등 집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아이템도 매출이 증가했다.

 

바로고-요기요, ‘골프존커머스’와 배달 대행 계약 체결

요기요가 업계 최초로 골프용품 즉시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요기요 고객이라면 누구나 앱 내 ‘리빙/라이프’ 카테고리를 통해 전국에 위치한 ‘골프존마켓’ 56개 매장에서 필요한 골프용품을 손쉽게 주문할 수 있다.

최소 주문 금액은 3만원이며, 기본 배달비는 3000원이다.

이번 계약으로 바로고가 골프존커머스와 배달 대행 계약을 체결하고 주문 중개앱 ‘요기요’ 내 입점한 ‘골프존커머스’ 상품 배달을 단독 수행한다. 

 

자비스앤빌런즈, 아르바이트 급여 관리 앱 ‘하우머치’ 인수

자비스앤빌런즈가 아르바이트 급여 및 일정 관리 앱 ‘하우머치’ 운영사 두들팩토리를 인수했다.

하우머치는 아르바이트생들이 간편하게 급여 계산 및 근무 일정을 관리할 수 있는 앱이다. ▲시급, 일급 등 급여 계산 및 관리 ▲주휴·연장·야간·휴일 수당 등 각종 수당 계산 ▲근무 일정 관리 ▲아르바이트생 익명 커뮤니티 등 아르바이트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 ‘알바생 필수 앱’으로 주목받아왔다. 

특히, 하우머치는 지역, 업종, 시급, 근무시간 등을 바탕으로 N잡러,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등 긱워커들의 구직자 맞춤 일자리를 추천하거나 이들의 성향을 분석한 맞춤형 구인공고 작성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자비스앤빌런즈는 하우머치가 보유한 긱워커 대상 서비스 운영 노하우에 삼쩜삼만의 기술적 노하우를 더해 잡매칭 시장 진출과 함께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해 보다 다양한 긱워커 대상 생활 밀착형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DB손보, ‘나에게 맞춘 간편건강보험’ 6개월 배타적 사용권 획득

DB손해보험이 창립60주년 기념으로 출시한 ‘나에게 맞춘 간편건강보험’이 6개월의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는 해당 상품에 탑재된 5종의 통합 간편고지 구조와 무사고 계약전환에 대한 독창성 및 유용성 등을 높게 평가했으며, 다른 보험사는 향후 6개월간 유사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이번에 배타적 사용권을 부여 받은 ‘5종의 통합 간편고지 구조’는 고객의 1년부터 5년까지 입원 및 수술 이력에 딱 맞춘 합리적 보험료를 제시할 수 있도록 했으며, 5가지 질문서를 하나의 상품에 구성해 가입에 필요한 시간도 획기적으로 단축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또한, ‘무사고 계약전환’을 통해 가입 이후에 고객에게 추가적인 입원 및 수술이력 등이 없는 경우 고객의 신청에 따라 더 저렴한 보험료로 계약을 전환해주는 혜택도 제공한다.

 

‘이모티콘 작가’, MZ세대 부업으로 인기…관련 클래스도 각광

모바일 메신저 이모티콘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관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인기 캐릭터의 경우 굿즈, 인스타툰 제작 등 활용 범위가 확장되며 캐릭터 IP시장도 활성화돼 ‘이모티콘 작가’가 부업 또는 새로운 직종으로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다.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클래스101는 다양한 작가들이 자신만의 노하우를 담은 이모티콘 제작 클래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모티콘 제작 클래스는 캐릭터를 그리는 취미 생활과 수익창출을 동시에 가능케하는 분야인 만큼 요즘 N잡, 긱 이코노미,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에 익숙한 MZ세대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7월 초 클래스101이 발표한 상반기 결산 온라인 클래스 트렌드에서도 취미를 넘어 수익창출까지 도전해 볼 수 있는 클래스가 인기를 끈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이모티콘 제작 클래스는 상반기 검색 키워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더불어 2022년 6월 기준 이모티콘 클래스는 총 117개로 작년 동기 대비 약 60% 성장했으며, 동일 기간 클래스 구매율도 18% 증가세를 보였다.  

 

도도한콜라보-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 1인가구 및 청년 주거 문제 해결 위한 업무협약 체결

도도한콜라보 주식회사와 도시혁신그룹 무브먼트는 1인가구 및 청년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은 늘어나는 1인가구 및 청년 대상 주거 문제 개선 및 해결하기 위해 공헌할 수 있는 협력 사업을 수행하는 것으로 주거 정책정보 수집 및 사례 연구, 유휴 공간을 통한 청년 공간 활용 방안, 주거 정책 정보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공공임대주택 및 민간주택 정보 제공을 위한 세미나 및 포럼 구성 등 다양한 형태로 청년의 삶, 주거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