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와 가치소비에 관심을 보이는 MZ세대들이라면 이번 ‘마켓’을 눈여겨 봐보자.
서울시는 가치소비 확산과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 확대를 위해 9월 26일부터 11월 25일까지 두 달여 간 <가치소비 특별기획전: ‘가치소비는? 캐빈마켓’>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가치소비를 이끌고 있는 100여 개 사회적경제기업, 사회적벤처기업이 참가하는 이번 기획전은 친환경 생활용품, 재활용 패션잡화 등 사회적 가치와 환경 문제에 관심있는 MZ세대에 인기있는 제품들을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기회이다.
또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기업, 장애인과 소외된 이웃의 자립지원 기업,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선도 친환경기업 등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도 다수 참여해 착한소비를 확산한다는데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번 ‘캐빈마켓’은 주요행사가 진행되는 함께누리몰 외 포털사이트를 통한 라이브 커머스, 스마트스토어 입점, 크라우드펀딩 등 MZ세대의 취향과 소비 성향을 고려한 다양한 경로,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먼저 함께누리몰에서는 할인기획전 <캐빈의 득템: 캐득>이 26일부터 11월 13일까지 진행된다. 환절기패션용품, 반려동물용품, 교육&놀이용품 등 7개 주제로 총 7회 기획전이 개최될 예정이며 매회 최대 30% 할인된 상품을 판매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선 <캐빈의 라방: 캐방>이 매월 1회 진행된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제로웨이스트, 패션잡화, 반려동물용품 등 가치소비문화 대표 기업들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마지막으로 9월 30일부터 11월 말까지 크라우드펀딩 채널 와디즈, 텀블벅을 통해 <캐빈의 펀딩:캐딩>이 진행된다. 20여개 사회적기업의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로 이번 펀딩에 소개되는 제품은 폐가죽을 활용한 신발, 한국전통소재를 활용한 드림캐처, 소방복을 재활용한 가방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