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생에게 곰팡이는 4계절 내내 함께하는 불청객이다.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써봐도 곰팡이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한국소비자원이 제공한 욕실세정제 선택 가이드를 참고해보자.
한국소비자원은 곰팡이 제거를 목적으로 사용되는 욕실세정제 8개 제품에 대해 시험을 실시했다.
시험 대상 제품은 총 8개, 곰팡이제거제, 곰팡이 소화기, 무균무때 곰팡이용, 브레프 파워 곰팡이용, 뿌리는 곰팡이제거제, 생활공작소 뿌리는 곰팡이제거제, 유한락스 곰팡이제거제, 홈스타 뿌리는 곰팡이 싹으로 진행했다.
우선 항곰팡이 성능과 세청 성능은 제품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물체 표면 위의 곰팡이에 시험 대상 제품을 가하여 15분간 접촉시킨 후 곰팡이 증식 여부를 확인하는 항곰팡이 성능 결과, 강력한 곰팡이제거제, 무균무때 곰팡이용, 브레프 파워 곰팡이용, 생활공작소 뿌리는 곰팡이제거제, 유한락스 곰팡이제거제, 홈스타 뿌리는 곰팡이 싹 6개는 곰팡이를 완전 사멸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백색 타일에 오염(물 때, 비누 때 등)을 도포하고 시험 대상 제품으로 세척한 후 오염이 제거된 정도를 평가하는 세척 성능 결과, 강력한 곰팡이제거제, 곰팡이 소화기, 무균무때 곰팡이용, 뿌리는 곰팡이제거제, 유한락스 곰팡이제거제, 홈스타 뿌리는 곰팡이 싹 6개 제품이 양호했고 우수한 제품은 없었다.
또한 제품 간 100mL 가격은 제품 간에 최대 16.7배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 대상 8가지 제품 중 뿌리는 곰팡이제거제가 217원으로 100mL 당 가격이 가장 저렴했다. 반면, 강력한 곰팡이제거제는 3,633원으로 가장 비쌌다. 해당 가격은 작년 7월 온라인 가격비교 사이트 최저 평균 가격으로 측정됐다.
벤젠, 납 등 유해물질 14개 성분과 알레르기 유발 가능물질 26개 성분에 대해 시험한 결과,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고, 용기의 강도와 누수여부 또한 전 제품 이상 없음으로 나타났다.
반면, 내용액의 액성과 용량이 표시와 다르거나 필수 표시사항을 누락한 제품도 있었다.
강력한 곰팡이제거제, 뿌리는 곰팡이제거제, 곰팡이 소화기 3 제품은 약알칼리성으로 표시했으나 시험 결과 알칼리성으로 확인되었다. 그 중 강력한 곰팡이제거제는 액성 표시를 알칼리성으로 변경했음을 회신했고, 뿌리는 곰팡이제거제 또한 표시된 액성에 맞게 제품을 개선했음을 회신한 바 있다.
내용량이 표시 용량보다 부족한 제품이었던 강력한 곰팡이제거제는 이후에 내용량이 표시에 적합하도록 개선 완료 했음을 한국소비자원에 회신한 바 있다.
곰팡이 제거용 욕실세정제 사용 주의사항
한국소비자원은 이외에도 곰팡이 제거용 욕실세정제 사용 주의사항을 함께 제시했다.
제품 사용 시에는 다른 산성의 욕실세정제나 식초, 구연산 등과 함께 섞어서 사용·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이용할 때는 눈/피부에 튈 가능성을 대비해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고, 사용 중과 사용 후에는 환기 상태를 유지하도록 권고했다.
구매할 때 안전 인증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곰팡이 제거용 욕실세정제는 환경부에서 관리하는 안전확인대상 생활화학제품에 해당하는 품목이므로 제품에 안전기준 확인 마크와 신고번호가 표시되어 있는 지 확인하고 정상적으로 등록·관리되는 제품을 구매해야 한다. 정상 등록제품 여부는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초록누리)에서 조회 가능하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기준 부적합 제품에 대해서는 해당 사업자에게 자율 개선을 권고하였고, 관계부처에는 부적합 내용을 통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