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의 큰 고민 중 하나는 '한끼 식사'일 것이다. 최근에는 식자재 가격까지 대폭 상승하며 저렴한 가격으로 풍성하게 한끼 식사를 즐기기 더욱 어려워졌다.
식자재에 많은 금액을 투자해도 제때 적절한 수준의 요리로 만들어 소진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외식 비용을 줄이기 위해 집 밥을 도전하려고 해도 어떤 재료를 사서 어떤 요리를 해야 하는지조차 감을 못 잡고 있다면, 이런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해주는 멘토들이 있다. 쉬우면서도 혼자서 생각해내기 어려운 레시피를 알려주는 유튜브 채널을 소개한다.
1인가구를 겨냥한 것 같은 요리 채널, 하루 한 끼
'하루 한 끼 one meal a day'는 유튜브 채널명 그대로 하루 한끼 1인가구를 위한 조리법에 관한 게시물만을 올리는 채널이다.
조리 과정만 나오는 영상으로 조리법에만 집중할 수 있다. 레시피는 1인 가구 자취생을 겨냥하여 다양한 종류의 덮밥과 라면, 토스트로 구성되어 있다. 최다 조회수 영상은 토마토 달걀 라면 영상이다.
라면 한 묶음이나 토스트 한 봉지를 전부 제때 소진하기 어려운 1인 가구에게 남는 재료 없이, 다양한 조리법을 통해 질리지 않고 신속하게 조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외식요리를 집에서 즐기는 법, 백종원 PAIK JONG WON
자취 요리 레시피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채널이다. 대파 제육볶음, 명란크림파스타, 고추장찌개 등 평범한 요리의 레시피를 설명한다. '대파 제육볶음'은 683만 조회수를 달성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백종원의 새로운 프로젝트와 관련된 영상이 많이 올라고 있지만 재생목록 중 '백종원의 쿠킹로그'를 참고하면 레시피 영상만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외식할 때 즐길 만한 요리들을 최대한 쉽게 조리하는 방법을 간결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백종원 레시피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다소 자극적이고 단맛이 강하다는 점이다. 담백하고 싱거운 맛을 추구하는 사람들보다 자극적인 입맛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더 잘 맞을 레시피를 소개한다.
쉽게 볼 수 없는 요리 레시피, 해쭈 [HAEJOO]
호주 거주 한국 브이로그 유튜버이다. 브이로그 유튜브인 만큼 평소에는 일상 관련된 영상 위주로 올라온다. 레시피 영상만을 참고하고 싶다면 재생목록 중 ‘고해주의 야매요리’를 확인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호주에 거주하고 있기 때문인지 종종 한국에서는 쉽게 구할 수 없는 향신료, 재료들이 나온다. 하지만 영상 속에서 대체 식재료를 함께 설명해주기 때문에 문제는 없어 보인다. 팟타이, 통모짜렐라 햄 샌드위치, 바질페스토 크림 파스타 등 일반적인 자취 요리 채널에 올라오는 음식과는 다르게 색다른 요리를 손쉽게 만들어보고 싶다면 추천한다.
종종 티라미수, 에그베네딕트, 초코 수플레와 같이 디저트 브런치와 같은 레시피도 함께 올라오기 때문에 요리에 익숙한 1인가구라면 함께 도전해 볼 만하다.
최소비용으로 1주일 식단을 짜야 한다면, 굴즈야밥묵자
외식비용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일주일 6~7만 원 사이 집밥 요리를 소개하는 채널이다. 채널 초기에는 신혼부부 2인 기준으로 요리를 만들었고, 현재는 3인 가족 기준의 요리 위주로 올리는 것으로 보인다.
1인가구에 맞추기 위해서는 양 조절 필요하지만, 일주일 식단을 참고하고 싶은 이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채널로 보인다. 또한, 한 번 장 볼 때 어떤 재료를 구매해야 오랫동안 남김 없이 먹을 수 있는지 고민이라면 해당 채널을 참고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