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플러스, 1월 ‘인공지능(AI)’ 테마가 상승률 1위 테마로 꼽혔다.
‘인공지능(AI)’ 테마는 54.09% 강세를 기록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인공지능 챗봇 ‘챗GPT’ 개발사인 오픈AI(OpenAI)에 대한 새로운 투자 계획을 발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23일(미국 현지시각) 자사 블로그를 통해 오픈AI와 다년간 수십억 달러 규모의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MS와 오픈AI의 파트너십 체결은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세 번째다. 오픈AI의 ‘챗GPT’는 출시 일주일 만에 100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는 등 열풍이 거센 모습이다. AI 관련주로는 코난테크놀로지, 셀바스AI, 알체라 등이 부각됐다.
2위는 ‘서비스용 로봇’ 테마로 35.48% 상승했다. 지난달 3일,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삼성전자를 대상으로 약 589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한 달간 125.68%의 강한 오름세를 보였고, 서비스용 로봇을 개발하고 있는 유진로봇, 로보티즈, 미래컴퍼니 등도 관련주로 묶이면서 투자 심리에 청신호를 켰다.
3위는 30.11% 오른 ‘미디어-음원서비스’ 테마다. 구글이 문자를 음악으로 만드는 생성 인공지능(AI) ‘뮤직LM’을 개발했다는 소식이 주목을 받은 가운데 지니뮤직, NHN벅스 등 국내 음원업체에 기대감도 덩달아 확대된 모습이다. 지난 1월 26일, 구글 연구팀은 ‘뮤직 LM’의 개발 과정을 소개한 논문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