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GS25·홈쇼핑모아·SPC 外
[유통 단신] GS25·홈쇼핑모아·SPC 外
  • 오정희
  • 승인 2023.02.13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소비기한 늘린 PB 소시지 선보여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PB 소시지 브랜드 ‘육즙팡팡’의 세번째 상품으로 ‘숯불바베큐맛 소시지’를 출시했다.

앞서 ‘육즙팡팡’ 시리즈로 선보인 ‘치즈 소시지’, ‘프랑크 소시지’의 누적 판매량이 2천만개를 넘어서는 등 편의점 대표 상품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라인업 확대를 본격화 하는 것.

‘숯불바베큐맛 소시지’ 는 대중적으로 선호도가 높은 ‘단짠’ 바비큐 맛으로 구현됐다. 일반 소시지 대비 2배 이상 굵은 분쇄육을 사용하는 등의 차별화 제조 방식이 적용돼 흘러내릴 듯 풍부한 육즙과 특유의 단단하면서도 쫄깃한 식감이 가장 큰 특징인 상품이다. 가격은 2000원.

‘숯불바베큐맛 소시지’는 업계 최초 소비기한을 확대한 편의점 PB 상품으로도 주목 받는다. 

GS25는 ‘숯불바베큐맛 소시지’ 출시에 맞춰 육즙팡팡 시리즈의 소비기한을 기존 유통기한 대비 10일 확대하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편의점 대표 PB 상품의 소비기한을 늘려 식량 자원의 효율적 활용 및 낭비 방지에 적극 동참하겠다는 취지다.

 

홈쇼핑모아,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 발행 

홈쇼핑모아를 운영하는 버즈니가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했다.

매월 초 발행되는 모바일 홈쇼핑 트렌드 리포트는 국내 18개 홈쇼핑 및 T커머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홈쇼핑모아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 월 모바일 홈쇼핑 인기 상품, 인기 방송, 이용자 분석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먼저 1월 모바일 홈쇼핑 시청률 부문에서는 ‘롯데홈쇼핑’이 홈쇼핑모아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채널로 선정됐다. 카테고리별로는 ‘패션 잡화’ 상품의 모바일 방송 시청이 전체 52.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1월 설 명절의 영향으로 ‘식품’ 카테고리 방송 시청도 12월 대비 약 2배 증가한 17.9%를 차지했다.

 

11번가, ‘월간 십일절’ 확대…5일간 쇼핑 혜택 쏟아진다

11번가가 매달 11일 진행해온 ‘월간 십일절’을 5일 간의 쇼핑 행사로 전면 확대한다.

11번가는 2월 11일부터 15일까지 ‘월간 십일절 5Days’를 진행한다. 삼성전자, Apple, CJ제일제당, 아모레퍼시픽 등 ‘월간 십일절’ 기간 큰 폭의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십일절 ‘메인 브랜드’가 5일간 매일 5곳씩 총 25곳이 참여해 십일절 기념 혜택을 제공한다. ‘월간 십일절’에 참여하는 메인 브랜드가 기존(10여곳) 대비 2배 이상 증가하면서 고객들이 더욱 다양한 상품을 특가에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월간 십일절’에 1장씩 제공하던 할인쿠폰도 5일 간 매일 1장씩 총 5장을 발급한다. ‘우주패스’ 가입 고객에게 선착순 발급하는 최대 ‘8000원 할인쿠폰’을 매일 사용하면, 기존 ‘월간 십일절’ 대비(7000원 할인쿠폰, 1장) 6배에 달하는 최대 4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11번가는 각 카테고리별로 최대 20만원까지 할인하는 ‘10% 즉시할인’과 ‘15% 즉시할인’(최대 5000원) 혜택도 추가 제공한다.

여기에 ‘월간 십일절’만의 혜택이 더해진 ‘타임딜’과 ‘라이브 방송’, 경품 이벤트 등도 5일간 진행한다.

 

SPC GFS, 지역 상생 식자재 커머스 ‘온일장’빠른 성장세

유통 전문 기업 SPC GFS가 운영하는 B2B 식자재 유통 플랫폼 ‘온일장’이 론칭 1주년을 맞아 서울 및 수도권으로 지역을 확대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월 말 론칭한 온일장은 ‘맞춤 배송으로 온종일 신선하게’라는 슬로건으로 지역 식자재 마트와 외식사업자들을 연결하는 업소용 식자재 온라인 커머스이다. 각 지역 식자재 마트들과 협업한 지역 상생 기반 플랫폼으로, 외식사업자들이 식자재를 편리하게 주문하고 당일 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게 했다. 

온일장은 식자재를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데에 익숙한 기존 외식사업자들에게 온라인 구매를 통한 빠른 직배송 경험과 편의성을 제공하며 사용자들을 이끌었다. 특히 지역 식자재 마트와 협업한 당일 배송 시스템은 기존에 온라인 구매가 쉽지 않았던 채소류 등의 신선 재료 품질을 보장받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했다는 점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현재까지 온일장은 천안, 구미, 인천, 김포, 대전, 세종, 강릉, 제천, 대구, 광주, 김해, 안성, 공주 등 전국 13개 지역에 서비스를 운영중이다.

 

‘맥도날드’ 소비자 관심도 톱 ‘롯데리아’ 호감도 1위…버거킹 ‘와퍼’ 충성도 1위

지난해 주요 햄버거 브랜드 중 소비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은 받은 곳은 동원산업이 인수를 추진 중인 ‘맥도날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햄버거 브랜드는 ‘롯데리아’,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가장 높은 제품은 버거킹의 ‘와퍼’인 것으로 각각 조사됐다.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정보량(관심도=포스팅 수) 기준 5대 햄버거 브랜드에 대해 빅데이터 조사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의 ㈜신세계푸드가 운영하는 ‘노브랜드버거’의 경우 정보량이 5만7천여건에 그쳐 조사에서 제외했으며 올해 1월 강남점을 시작으로 재론칭한 파파이스를 포함한 기타 브랜드들 역시 지난해 포스팅 수가 수백~2만여건에 불과해 조사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분석 결과 지난 1954년 캘리포니아에서 첫 출범한 미국 맥도날드의 한국 운영사인 한국맥도날드 유한회사의 ‘맥도날드’가 61만7,654건 포스팅 수를 기록, 소비자들이 자신이 올린 햄버거 포스팅에서 가장 많이 거론한 것으로 조사됐다.

맥도날드와 창립과 같은 해인 지난 1954년 미국 마이애미에서 출범한 ‘버거킹’이 46만638건으로 뒤를 이었다. 커피 프랜차이즈 ‘엔제리너스’를 운영하고 있는 롯데GRS의 ‘롯데리아‘가 41만1,022건으로 빅3에 랭크됐으며, ㈜맘스터치앤컴퍼니의 ‘맘스터치’가 23만5,199건으로 4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지난해 쌍용자동차를 인수, 연내 KG모빌리티로 사명을 바꾸는 작업을 추진중인 KG그룹의 ‘KFC’가  22만1,411건을 기록, 5대 햄버거 브랜드 중에서는 정보량이 가장 적었다.

 

국순당 백세주 30주년 기념주 ‘백세주 30’, 2개월 만에 완판

국순당은 백세주 30년을 기념해 지난해 12월 말에 출시한 ‘백세주 30’이 한정 판매한 3만 병 전량 판매됐다고 밝혔다.

‘백세주 30’은 기존 백세주 발효기술을 기본으로 국순당이 옛 문헌 속에 소개된 향기로운 술을 만드는 방법을 연구해 발전시킨 새로운 제법을 적용하고, 백세주의 재료인 인삼, 구기자, 오미자 등 좋은 재료의 함량을 대폭 늘려 빚었다. 여기에 총 100일에 걸친 담금과 발효과정을 거쳐 풍미를 극대화했다. 

국순당은 ‘백세주 30’의 인기 이유를 향이 뛰어나고 함량을 늘린 재료가 어우러져 더욱 진한 풍미를 느낄 수 있다는 점을 꼽는다. 알코올 도수를 일반 백세주(13%)보다 높여 15%로 개발해 풍부한 향과 맛을 진하고 조화롭게 담았다. 이런 특성이 최근 술의 풍미를 중요시 하는 소비자들의 기호에 적중했다는 분석이다. 

 

SPC 섹타나인, 밸런타인데이 기념 해피포인트 이벤트 ‘Say Your Love’ 진행

SPC 토탈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Secta9ine)’이 운영하는 ‘해피포인트’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SPC 계열 브랜드 총 8개사와 함께 해피포인트 모바일 앱 통합 마케팅 이벤트 ‘Say Your Love’를 오는 14일까지 진행한다.

‘Say Your Love(해피포인트와 함께 있는 그대로 마음을 고백해 보세요!)’는 달콤한 사랑을 전하기 좋은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고객에게 맞춤형 고백 문구를 큐레이션해주고, 로맨틱함을 더해주는 다양한 선물과 혜택을 추천 및 제공하는 이벤트다. 해피포인트 애플리케이션(이하 해피앱)에서 마음을 표현하고 싶은 대상(썸남, 남친, 남편, 아빠)을 선택한 후, ‘아련아련 감성 폭발’, ‘빵 터지는 드립’, ‘귀염뽀짝 이모지’ 총 3가지 고백 유형 중 본인의 취향에 맞는 1가지 유형을 고르면 이에 맞는 고백 문구와 각종 선물 아이템을 추천 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Say Your Love’ 캠페인은 ‘해피오더’, ‘해피마켓’ 등 SPC 자체 커머스 플랫폼과 연계해 더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우선, 이벤트 기간 동안 SPC 통합 배달 애플리케이션 ‘해피오더앱’에서는 배달 및 픽업 주문 시 최대 8천원의 혜택을 제공하고, 해피앱에서 운영 중인 쇼핑 서비스 ‘해피마켓’에서는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 파스쿠찌 등 SPC 브랜드 모바일 쿠폰(해피콘) 구매 시 최대 22%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