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궁금하면 온라인 포털사이트로 검색해보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이는 관심사를 반영한다고 할 수도 있다.
검색 데이터를 조사/분석하는 아하트렌드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점 사업자로 등록된 외식 프랜차이즈 3,357개 브랜드의 5년 검색 데이터를 조사하여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검색량이 상승한 브랜드를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5년 연속 검색량 상승한 [치킨/피자/패스트푸드/분식/제과제빵/커피/주점/커피외음료] 업종 브랜드 가운데, 가장 검색이 많이 된 브랜드는 파리바게뜨로 나타났다.
'파리바게뜨'는 5년 연속 검색량이 상승한 브랜드 가운데서도 2022년 검색량 911만 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메가MGC커피'와도 큰 차이가 있었다.
다음으로는 '컴포즈커피', '빽다방', '더벤티', '하삼동커피', '더리터' 등 저가 커피를 비롯해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높은 순위에 있었다.
'고봉민김밥人', '김밥천국', '김가네김밥' 등 친숙한 분식 브랜드와 '투다리', '금별맥주' 등 주점 업종 2곳도 순위에 올랐다.
배달음식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치킨과 피자 브랜드는 코로나19로 인한 폭발적인 수요 이후 2022년에는 다소 하락세를 보이고 있어 5년 연속 상승한 브랜드가 많지 않았다. 치킨은 '가마치통닭', '꾸브라꼬숯불두마리치킨', 피자는 '잭슨피자', '서오릉피자' 등 비교적 덜 알려진 브랜드들이 이름을 올렸다.
한편 [한식/중식/서양식/일식/중식/기타외국식/기타외식] 업종 브랜드에서는 다이어트/샐러드 브랜드인 ‘샐러디’가 기타 외식으로 분류되어 1위에 올랐다.
전통적인 식사류 중에서는 한식이 '제주은희네해장국', ‘택이네조개전골’을 비롯하여 7개 브랜드로 가장 많았는데, 그 중 4곳은 고깃집 브랜드였다.
다음으로 '교동짬뽕'을 비롯한 중식 브랜드가 5개로 많았으며, 서양식으로는 '홍익돈까스', '롤링파스타', 일식은 '상무초밥', '긴자료코'가 포함되었다. 또한 베트남 음식점 '미분당'이 기타 외국식으로 분류되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