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이 따뜻해지며 야외 활동이 많아지고 있다. 덩달아 여행을 가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먼 해외를 가기 금액적, 시간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국내 여행 휴가지로 괜찮은 선택이다. 국가에서도 국토의 아름다움을 즐길 기회를 많은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동시에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여행가는 달 여행 혜택을 마련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여행 계획을 세우고 있는 독자들을 위해 다양한 혜택을 눈여겨보면 좋겠다.
- 여행 지원 혜택 3종 세트 (숙박, 교통, 놀거리)
①숙박 혜택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6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지역관광 활성화 및 내수경기 진작을 위해 숙박 혜택 및 교통 혜택, 놀거리 할인을 지원하고 있다. 6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는 비수도권 지역 2만원 이상 7만원 미만 숙박시설을 예약하면 2만원 할인권을, 7만원 이상이면 3만원 할인권을 발급한다. 5월 28일~30일에는 혜택이 더 크다. 지역 특별기획전을 진행하여 12개 광역시도에서 7만원 이상 숙박 상품을 예약하면 5만원까지 할인 혜택이 제공되기 때문.
할인권 사용처는 국내 숙박업소이며, 사용 방법은 참여 온라인 여행사를 통해 숙박 할인권을 발급 후 사용하면 된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발급 가능하며, 1인 1매 선착순으로 사용 가능하다. 할인권 발급 시 준비된 수량이 모두 소진되면 종료된다. 할인권 발급 이후 유효기간인 매일 오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 사이에 결제해야 하며, 예약 취소 등으로 유효기간 안에 할인권을 사용하지 않으면 할인권은 자동으로 사라진다. 할인권 미사용자의 경우, 다음 날 오전 10시부터 할인권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②교통 혜택
6월 여행가는 달을 통해 교통 혜택도 받아볼 수 있다. 고속철도 (KTX) 승차권 주중 50% 및 주말·공휴일 30% 할인, 관광열차 5개 노선에 있어서도 주중 및 주말 모두 50% 할인, 내일로 패스 1만원 할인 등 다양한 교통수단에서 할인을 받아볼 수 있다. 국내 항공권도 할인이 된다. 김포에서 출발하여 울산, 사천, 여수, 포항경주 도착편에 한해 항공 운임 2만원 할인, 반려동물 운임 전액 지원 (왕복 가능) 된다. 탑승 기간은 6월 11일부터 7월 14일까지며, 반려동물 운임 전액 지원은 6월 1일부터 가능하다. 문의처는 진에어 홈페이지다. 이 외에도 차를 렌트하는 이들을 위해 지방공항 쏘카존 카셰어링 40% 할인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③놀거리
관광지 입장 할인, 지역 문화 관광 콘텐츠 할인 등 총 282건의 놀거리 혜택도 마련되어 있다. 템플 스테이, 박물관, 체험, 기념관 등 내용은 다양하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구석구석의 여행가는 달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 성향에 따른 여행 루트 추천
성향에 따라 추천하는 여행 루트를 데일리팝이 큐레이션 했다. 다양한 스폿을 활동적으로 돌아다닐 수 있는 외향인 코스와 실내에서 고요하게 머무를 수 있는 내향인 코스다.
①외향인을 위한 여행 코스
- 코리아 둘레길
우리나라 외곽을 하나로 연결하는 약 4,500km의 초장거리 걷는 여행길이다. 동, 서, 남해안 및 DMZ 접경지역을 하나로 연결한 길로, 국내 다양한 지역 경관을 즐길 수 있어 활발한 외향인에게 추천한다.
- 자전거
춘천 의암호 자전거길, 춘천 자전거길, 공지천 유원지 등 자전거를 타고 여행할 수 있는 국내 스폿을 대한민국 구석구석 AI 콕콕 카테고리에서 질문하면 찾을 수 있다. 운동과 여행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 캠핑장
나무와 강물을 주변에 둔 야외 캠핑장도 외향인에게 좋은 코스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페이지에서는 포천 수목원 프로방스, 제천 마린힐 캠핑장, 고성 산들바다 관광농원, 춘천 더 시크릿 가든 캠프지 라운드를 추천하고 있다.
- 익스트림 스포츠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는 익스트림 스포츠로 검색하면 단양의 패러글라이딩부터 김포사계절 썰매장, 강원 평창 화이트 캐빈 등을 추천한다. 해시태그 기능을 통해 사이트 내에서 원하는 지역의 익스트림 스포츠만 검색해 보는 것도 가능하니 참고하면 좋겠다.
②내향인을 위한 여행 코스
- 호캉스
쾌적하고 정돈된 호텔에서 머무르는 호캉스는 일상을 벗어나 도심 속 자유를 만끽하기에 좋은 여행이다. 헬스장, 수영장 등 부대시설도 갖춰져 있어 활동반경이 크지 않아 내향인에게 추천한다.
- 시티투어버스
특정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를 한 번에 돌아보기 좋다. 티켓 한 장 가격으로 유명 관광지를 순환 운행하는 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해당 지역을 가볍게 훑기에 적합하다. 활동을 하지 않고도 다양한 공간을 맛볼 수 있어 내향인에게 적합하다.
- 템플스테이
체혐형과 휴식형으로 분류된다. 예불, 공양, 운력, 등을 원한다면 제험형으로, 단순 공간 제공 및 자율 휴식은 휴식형으로 신청하면 된다.
- 여행 갈 때 도움이 되는 사이트는?
①여행가는 달
국내 여행을 통한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전국 지자체 및 관광업계가 추진하는 캠페인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과 여행 프로그램,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다. 숙박, 교통, 로컬 혜택을 통해 로컬의 재발견을 도모한다.
②대한민국 구석구석
대한민국 구석구석은 지역별 테마별로 지역의 다양한 볼거리들을 사진과 텍스트로 정리해 제공하는 사이트다. 관광지 관련 정보들도 받아볼 수 있다.
③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광장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광장은 문화, 체육, 관광, 전통음악, 한글 교육으로 활동을 분류하여 문화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문화예술을 즐기고자 하는 이들은 이곳을 참고해보면 좋겠다.
- 내일로 패스
내일로 패스는 한국철도공사에서 출시한 국내기차여행 철도패스다. 성인 기준 11만원인 연속 7일권과 10만원인 선택 3일권이 있다. KTX, ITX, 새마을, 무궁화, 누리로 모두 이용 가능하다. 이용 시작일 기준 7일 전부터 구입이 가능하며 코레일 톡 앱의 ‘관광 상품’ 카테고리에서 내일로를 선택하면 구매 가능하다.
- 디지털 관광 주민증
디지털 관광주민증은 일종의 명예 주민증으로 대한민국 구석구석 모바일 앱으로 발급받은 QR코드를 활용해 지역 내 숙박, 식음, 체험 등 여행 편의시설과 체험 프로그램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방문 팁부터 관람, 체험, 식음료, 숙박, 쇼핑 등에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문화비 소득공제
문화예술 관련 비용으로 사용한 금액에 대해 연간 300만원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를 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총급여 7천 만원 이하 근로소득자가 사용한 신용카드 등 사용금액이 총급여의 25%를 초과 사용한 경우, 문화비 소득공제 항목에 지출한 금액의 30%를 1년 최대 300만원까지 공제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