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의 증가로 편의점에서 장을 보는 소비자들이 늘었다. 소용량으로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이 주요 장보기 채널로 등극한 것이다.
이에 편의점은 유명 브랜드나 유명 셰프와 손을 잡고 소비자들에게 다채로운 맛을 선보인다. 편의점 음식이 부실하다는 것도 옛말이 됐다.
세븐일레븐, 유명 셰프와 손잡고 일식부터 여름 보양식, 디저트까지 출시
세븐일레븐은 유명 일식 요리사인 정호영 셰프와 함께 일식부터 여름 보양식까지 다양한 음식을 선보였다.
정호영 셰프는 세계 3대 요리학교인 일본 ‘츠지 조리사 전문학교’를 수료하고 일본 현지 및 국내 일식 전문점을 거쳐 현재 ‘우동 카덴’, ‘이자카야 카덴’, ‘비스트로 카덴’ 등 다수의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월, 세븐일레븐은 정 셰프의 노하우를 담은 ▲카덴유부어묵우동 ▲카덴유부초밥 ▲카덴토핑유부초밥을 출시했다. ▲카덴토핑유부초밥에는 정 셰프가 직접 개발한 마제 소바 토핑과 제주 카덴에서 판매 중인 유부초밥을 모티프로 한 계란 지단채 토핑이 얹어져 있다.
지난 5월, 세븐일레븐은 정 셰프와 여름철 보양식 및 별미 2종 ▲카덴양념장어구이덮밥, ▲카덴 냉우동을 내놓기도 했다. 두 제품 모두 정호영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카덴'에서 판매하는 메뉴로, 맛과 식감은 유지하되 식당 판매가의 반 이상 저렴하게 출시했다.
세븐일레븐은 디저트 품목에 있어서도 유명 셰프와 협업한 적 있다. 연남동 유명 베이커리 ‘푸하하크림빵’ 대표 임훈 셰프와 함께 ‘푸하하크림빵’ 시리즈를 냈다.
지난 1월, 세븐일레븐은 ▲푸하하소금우유크림빵과 ▲푸하하리얼딸기크림빵을 출시한 데 이어, 지난 4월, 후속작인 세븐셀렉트 ▲푸하하초코크림빵을 출시했다.
임훈 셰프는 세계 3대 조리학교 중 하나인 '르꼬르동 블루' 출신으로, 한 TV 프로그램을 통해 연남동 '크림의 달인'으로 잘 알려져있다.
GS25, 이연복 셰프와 간편식 개발을 위해 파트너십 체결
GS25는 지난 6월, 이연복 셰프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중화요리 대가인 이연복 셰프와 함께 상품을 개발하여 소비자들이 이연복 셰프의 중식당에 방문하지 않고도, 근처 편의점에서 손쉽게 중식 간편식을 즐기도록 한다는 취지다.
GS25는 이 셰프의 레시피를 기반으로 중식 간편식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며, 이번 협업으로 출시되는 간편식은 이르면 8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이연복 셰프는 주한대만대사관 최연소 셰프 출신으로 현재 연희동에서 중식당 ‘목란’을 운영 중이다.
CU, ‘줄 서서 먹는 도넛’ 노티드 전국에서 선보인다
CU는 소위 ‘줄 서서 먹는 도넛’으로 유명한 도넛 브랜드 ‘노티드’를 편의점 안으로 들여왔다. 지난 7월 22일, 편의점 CU는 디저트 카페 노티드와 함께 노티드 도넛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CU가 선보이는 ▲노티드 시그니처 우유 생크림 도넛과 ▲노티드 클래식 바닐라 크림 도넛 2종이다.
CU가 베이커리 브랜드와 협업한 이유는 높은 물가에 가성비 좋은 편의점 빵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서다. CU의 연도별 빵 매출액 성장률(전년 대비)은 2021년 11.7%→2022년 51.1%→2023년 28.3%→2024년 1~7월 31.4% 등으로 점차 오르고 있다.
세븐일레븐, 일본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들여
세븐일레븐은 일본 인기 베이커리 브랜드 ‘도쿄브레드’와 ‘스위트팩토리’의 제품을 선보여 편의점 이용 고객이 국내에서도 해외 맛집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세븐일레븐은 올 초 ▲도쿄브레드소금버터빵과 ▲도쿄브레드초콜릿빵 등 일본 인기 빵집 ‘도쿄브레드’의 베이커리를 선보였으며, 지난 7월 중순부터는 일본 카스테라 전문기업 ‘스위트팩토리’의 ▲소프트카스테라’를 대용량으로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