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서울청년센터 오랑, 서울시 청년이라면 누구나! "필요한 정보 상담 받으세요"
[체험기] 서울청년센터 오랑, 서울시 청년이라면 누구나! "필요한 정보 상담 받으세요"
  • 임종수
  • 승인 2021.11.15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청년센터 오랑은 지역 청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청년들에게 ‘공간’과 정책에 대한 이해가 갖춰진 ‘전담인력’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청년 종합지원센터이다. 

현재 서울시에서 자취구 10곳에서 개소를 했으며 계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필자는 주 활동 지역인 광진구의 오랑을 방문했다. 

특히 친환경과 관련된 소모임을 운영 계획에 관심이 있어 광진 오랑 매니저와의 상담을 통해서 소모임의 운영 계획과 방향성을 들어보기로 했다. 그 외에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청년 활동들에 대해서도 소개 받고자 대면 상담을 신청했다. 비대면 상담과 온라인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던 광진 오랑도 위드 코로나 이후로 대면 상담이 가능해졌다.
 

(사진=서울청년센터 광진 오랑 내부)

청년센터 광진 오랑에서 원했던 청년 커뮤니티,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에 대해서 자세하게 들을 수 있었다. 청년센터 오랑을 통해서 진행되고 있거나 진행 예정, 관련 지원 정책에 대해서 알려줬다.

더불어 1인가구 청년들을 위한 소모임, 프로젝트 등을 기획하거나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들, 진행되었던 이전 프로그램들을 참고할 수 있었다.

1인가구들을 대상으로 하는 지원 정책과 진행되는 프로그램 정보들을 매주 알려주는 멤버십 가입을 통해 매번 사이트나 공간을 방문하지 않아도 메세지로 전달받는 시스템을 알게 되어 가입을 했다. 그리고 공간 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서 이용하는 데에 편리했고, 전자레인지 등이 구비되어 있어 식사도 가능했다. 

인터넷에서 힘들게 찾던 정보들을 담당 매니저의 상담을 통해서 제대로 알 수 있었고, 몰랐던 주거 지원 정책과 사회적 가족 관계 프로그램들도 알 수 있어 1인가구나 청년 커뮤니티를 알고자 한 사람들이 이용하면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광진 오랑 내 이용가능한 간식과 싱크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