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회용품 없이 생활하는 것은 꽤 힘든 일이다. 특히 1인 가구라면 생수를 구매해서 먹는 경우가 많다. 이때 나오는 많은 페트병들은 재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철저한 분리수거를 해야 한다. 페트병 이외에도 배달 음식을 먹게 되면 수많은 플라스틱을 접하게 된다.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플라스틱 용품의 분리배출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투명 페트병
주로 생수에 많이 사용되지만, 다른 음료수들을 구매해서 먹을 경우에도 쉽게 볼 수 있는 투명 페트병은 재활용이 가능하다.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우고, 겉의 라벨을 깨끗하게 제거해 주자. 최대한 압축해서 분리수거를 해주면 된다. 이때, 라벨은 비닐로 따로 배출하자.
2. 유색 페트병
맥주나 소주 등은 유색 페트병에 담겨 있는 경우가 많다. 똑같이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우고, 겉의 라벨도 제거해 준다.
3. 플라스틱 용기 및 통
플라스틱을 분리배출하기 전에는 언제나 깨끗하게 씻어서 배출한다. 고무패킹이 있는 경우에는 일반 쓰레기로 취급하여,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된다. 뚜껑이나 상표 등이 다른 재질이면, 분리해서 배출해야 한다.
4. 일회용 플라스틱 컵 및 빨대
테이크아웃 음료를 먹을 때, 제공되는 일회용 플라스틱 컵은 동일하게 깨끗하게 잘 씻어서 분리배출하면 된다.
하지만 실제 업체마다 재질과 크기가 달라, 재활용장에서 선별이 안되는 경우가 많기에 분리수거를 실천해야 하지만 사용 자체를 줄여야 하는 항목이다.
5. 즉석밥 용기
즉석밥 용기는 혼합 플라스틱을 주를 이루기 때문에, 별도 재활용 공정을 거치지 않는 이상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밥풀 등의 이물질을 최대한 제거하고, 주변 햇반의 경우에는 용기 수거함을 이용하거나 혹은 업사이클 박스 등 여러 친환경 캠페인에 참여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