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의 혼수” 1인가구도 혼수 고르듯 가전 장만한다…1인가구용 식기세척기 선택 기준은?
“나와의 혼수” 1인가구도 혼수 고르듯 가전 장만한다…1인가구용 식기세척기 선택 기준은?
  • 권기선
  • 승인 2024.07.03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 사이에서 나의 편의를 위한 가전제품, 일명 '나와의 혼수'가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삼신가전이라 불리는 식기세척기, 의류관리기, 건조기를 비롯해 신혼부부 혼수에서나 구입할 만한 가전제품들을 혼자사는 1인가구도 구입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혼자 살면서도 혼수 사듯 꼼꼼하게 따져 가전·가구를 구매한다는 의미를 담아 '나와의 혼수'라는 말이 생겼다.

최근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23년 가족실태 조사에서 20대의 66.9%, 30대의 60.6%가 결혼하지 않고 독신으로 사는 것에 동의했다.

 


크고 작은 브랜드, 속속들이 출시하는 1인 가구용 식기세척기


냉장고, 세탁기 등 필수 가전 외에도 정수기, 음식물 처리기, 밥솥 등 다양한 가전이 1인가구용 소형으로 속속들이 출시되고 있다.

1인가구들이 선호하는 것으로대표적인 소형 가전 중 하나는 식기세척기다. 

 

미닉스가 출시한 '식기세척기 프로' ⓒ앳홈

 

엣홈 프리미엄 미니 가전 브랜드 미닉스는 지난달 25일 '식기세척기 프로(PRO)'를 내놓았으며, 지난해 1월에는 좁은 주방에 최적화된 3~4인용 소형 식기세척기를 선보인 바 있다. 

주방 가전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브랜드 하츠에서도 4인용 식기세척기를 선보이고 있다. 

미니아에서도 1인가구의 가사 부담을 줄인다는 목적으로 6인용 소형 식기세척기를 내놓았다. 

전자제품으로 오래 자리를 잡아온 대형 브랜드들도 1인가구용 소형 식기세척기를 출시하고 있다.

SK매직은 2021년부터 1~2인 가구용 소형 식기세척기를 출시하고 있다. SK매직의 초슬림 ‘식기세척기 6인용’은 기존 제품 대비 크기를 30% 줄인 사이즈로, 좁은 주방이나 원룸 등 소형 평형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LG도 2022년 컴팩트한 크기의 ‘LG 디오스 오브제컬렉션 6인용 식기세척기’를 출시했다.

삼성 역시 2023년 6인용 소형 ‘비스포크 식기세척기 카운터탑’을 출시해 판매하고 있다.. 

 

 


소형 식기세척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각 브랜드가 1인 가구 가사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식기세척기를 선보이고 있다. 그렇다면 1인 가구는 식기세척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어떻게 정하는 것이 좋을까. 

 

1. 크기

가장 먼저 고민해야 할 부분은 크기다. 식기세척기는 공식적으로 3~4인용 또는 6인용이라 표기되었더라도 실사용 시 사용자가 식사에 사용한 밥그릇, 국그릇, 숟가락, 젓가락 외에도 요리를 위해 사용한 국자, 후라이팬, 냄비, 뒤집개 등 조리 도구를 함께 세척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1~2인 가구에 적합하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3~4인용 식기세척기는 말 그대로 가장 작은 용량의 식기를 세척할 수 있기 때문에, 조리 도구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요리를 하는 사용자에게 적합하다. 원팬 요리를 해 먹거나 밀키트를 활용해 주로 식사를 한다면 3~4인용도 괜찮은 선택지다. 

그러나 조리 도구를 많이 사용하는 요리를 한다거나 재택근무를 하여 집에서 설거짓거리가 많이 나오는 편이라면 당연히 1인 가구라고 하더라도 넉넉한 6인용으로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2. 설치방법

설치방법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식기세척기의 설치방법은 비설치식, 설치식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비철치식은 싱크대 타공이 불필요하기 때문에 전월셋 집에서 산다면 눈치 보지 않고 식기세척기를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배송 기사님과 시간을 맞출 필요가 없이 빠르게 전원만 꽂으면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은 수도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아니므로 매번 사용 시 물통에 물을 채우고 급수관을 담가 세척을 진행해야 해서 불편함과 번거로움이 따를 수 있다. 

설치식은 수도에 연결만 해서 사용하면 되므로 사용 시 추가 과정에 힘을 들일 일은 없어 편리한 한편, 싱크대 타공이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전월세라면 특히 집주인과 타공에 있어 미리 협의가 필요하겠다. 

 

3. 자동문열림 기능 유무

위의 두 가지를 고려했다면, 마지막으로 자동문열림 기능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식기세척기의 자동문열림 기능은 세척이 완료되기 약 1~3분 전 미리 도어가 열리는 기능을 말한다.

자동문열림 기능은 건조, 위생, 냄새, 편의성 등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식기세척기를 이미 사용해본 소비자라면 가장 강조하는 기능이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대부분 이 자동문열림 기능이 탑재되어 있긴 하지만, 구매 전 확인을 한 번 더 해보는 게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