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고기 무국
주말, 비가 오며 비교적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는 곳이 많다고 한다. 주말 아침, 따뜻한 소고기 무국으로 몸을 데우면 어떨까. 소고기로 건강하게 단백질을 채우고 무를 통해 식이섬유와 수분을 채워 변비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재료
소고기 국거리용, 깍둑썬 무, 파, 참기름, 식용유, 다진 마늘, 소금, 후추, 물, 국간장
- 요리법
1. 소고기의 잡내를 없애주기 위해 물에 5-10분 정도 담갔다가 찬물에 헹구어 키친타올로 닦아주며 핏물을 뺀다.
2. 무를 기호에 따라 깍둑썬다.
3. 파를 송송 잘라준다.
4. 참기름, 식용유, 다진 마늘을 넣고 소고기를 볶아준다.
5. 소고기가 어느 정도 익었을 때 무를 넣어 함께 볶는다.
6. 물을 적당량 (필자는 6-700ml) 부어주고 간장(국간장의 경우 1큰술)을 넣어 뚜껑 닫아 10분 끓인다.
7.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완성. 썰어둔 파를 올리고 후추를 입맛에 맞게 뿌리면 된다.
- 소요 시간 40분
▲ 두부 유부초밥
상큼한 요리가 당기는 이들은 두부 유부초밥을 만들어보길 권한다. 시판용 유부초밥 키트가 있어 간을 맞추기도 어렵지 않고 두부가 들어있어 단백질도 보충할 수 있어 맛도, 건강도 챙길 수 있는 메뉴다. 약속 시간 전 여유가 많이 없을 때 해먹기도 간편해서 좋다.
- 재료
두부, 시판용 유부초밥 키트
- 요리법
1. 키친 타올로 두부의 물기를 제거한 후 두부를 비닐장갑 낀 손이나, 나무 숟가락 뒷면으로 으깬다.
2. 으깬 두부를 후라이팬에 살살 볶으며 수분을 날린다.
3. 두부와 후레이크를 잘 섞어 유부 속에 넣어 채우고 모양을 잡아주면 완성.
- 소요 시간 20분
▲ 양배추 계란 닭가슴살 볶음밥
소고기 무국을 끓이기도, 유부초밥을 손으로 조물거리며 모양을 만들기도 귀찮다면 있는 재료를 그대로 볶아버리는 간단 자취생용 원팬 요리 양배추 계란 닭가슴살 볶음밥을 추천한다. 난이도는 제일 쉽지만 들어갈 영양소는 모두 들어간 메뉴다. 위와 소화에 도움을 주는 양배추와 단백질인 계란과 닭가슴살로 건강하고 든든한 아점을 손쉽게 챙길 수 있겠다.
- 재료
닭가슴살, 양배추, 계란, 참기름, 간장
- 요리법
1. 양배추 세척 후, 먹기 좋게 잘라준다.
2. 닭가슴살을 끓는 물에 익힌다.
3. 팬에 기름을 두른 후 계란을 스크램블한다.
4. 팬에 양배추를 먼저 넣어 볶다가 닭가슴살을 투하하여 함께 볶아준다. 이때 소금 간을 살짝 해줘도 좋다.
5. 팬에 있는 양배추 계란 닭가슴살 볶음을 그대로 밥 위에 올리면 완성. 참기름과 간장 등 원하는 소스와 함께 비벼먹으면 된다.
- 소요시간 2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