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업계의 대표주자인 GS25와 CU가 타 업계와의 콜라보를 통해서 2030 여성 타겟층 공략 대결에 나섰다.
GS25는 22일 디즈니와의 협업을 통해 '유어스 디즈니 썸썸 아메리카노'(이하 디즈니 아메리카노)를 출시했다. '디즈니 아메리카노'는 원두커피의 향과 캐릭터의 귀여움을 느낄 수 있음을 어필하며 귀여운 캐릭터를 좋아하는 2030 여성 고객들을 공략하고 있다.
스페셜티급 인스턴트 원두에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시면 되는 '디즈니 아메리카노'는 귀여운 캐릭터가 그려진 컵 패키지와 함께 앙증맞은 디즈니 캐릭터 자석인형이 동봉돼 있다.
2700원으로 인스턴트 커피치고 다소 비싼 편이나 35만개 한정 판매라는 점과 총 36종의 자석인형을 모을 수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꼽힌다.
실제로 자석인형을 모으고자 하는 고객들로 인해 제품은 입고되자마자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기자가 직접 여의도 일대 GS25 매장 10군데를 돌아봤으나 구하지 못했다.
GS25 매장을 운영 중인 점주 A씨는 "찾는 사람은 많은데 3일에 한 번씩 소량입고돼서 입고되는 순간 다 팔린다"고 말했다.
구매를 원한다면 매장의 입고 시간을 노려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지난 8월 디즈니 자석을 동봉해 판매해 성공을 거뒀던 '유어스드림쥬스'에 이어 디즈니와의 협업이 또 한 번 대박을 터트릴 조짐이다.
GS25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디저트 전문점 '투더디프런트'와의 협업도 진행한다. 이달 28일부터 'GS25 무민케이크' 2만개를 한정 예약 주문 판매한다. 고객이 예약한 만큼만 케이크를 만들고 3번(12월 9일, 16일, 24일)에 걸쳐 고객이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GS25 매장으로 배송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GS25 무민케이크'는 순우유, 레드벨벳, 티라미스 3종의 다양한 맛과 함께 케이크 위의 무민 캐릭터 피규어 2종이 장식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케이크 구매 시 무민 모양의 무드등(높이 22cm)과 엽서도 선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2만9000원에 판매된다.
조재범 GS리테일 편의점 빵MD는 "신선하고 맛있는 케이크에 귀여운 무민 캐릭터, 그리고 이번 무민케이크 선물을 위해 특별히 별도 제작한 무민 무드등을 제공함에 따라 조기판매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GS25의 이러한 행보에 맞서 CU는 '카카오프렌즈'와 손을 잡았는데 지난달 20일부터 생활소품 시리즈인 '프렌즈 에브리데이'를 단독판매하고 있다.
'프렌즈 에브리데이'는 머리끈, 실핀, 네일케어세트, 옷핀, 기름종이, 헤어롤, 반짇고리 등 총 16가지 생활소품으로 구성됐다. 해당 제품들은 어피치, 무지, 라이언 등 '카카오프렌즈'의 인기 캐릭터들로 디자인됐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생활소품의 주소비층이자 캐릭터 상품 선호도가 높은 20대 여성들을 타겟으로 이번 협업을 진행해 품질, 디자인 등 다양한 측면에서 가성비 높은 제품을 제공했다. '프렌즈 에브리데이' 상품은 전국 1만여 CU 매장에서 전용 뷰티존을 통해 판매된다.
BGF리테일 생활소품팀 박진용MD는 "카카오프렌즈와의 협업을 통해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아이템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여 일상 속 남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CU의 콜라보 행진이 계속되는 이유는 이미 한 번 호평을 이끌어냈기 때문이다. CU는 지난 7월 롯데제과와의 협업을 통해 인기캐릭터 리락쿠마 스티커가 담긴 '리락쿠마 빵'을 출시한 바 있다.
리락쿠마는 편안함이란 뜻을 가진 'Relax'와 곰을 일컫는 '쿠마'의 합성어로, 귀여운 외모와 느긋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 유명한 캐릭터다.
당시 리락쿠마와 친구들의 스티커가 담긴 '리락쿠마 빵' 3종을 출시했는데 리락쿠마 특유의 게으른 포즈와 멍한 표정 40가지가 랜덤으로 들어있었다. CU는 최근 유통가 큰 손으로 떠오른 '키덜트족'과 젊은 여성들을 겨냥해 캐릭터 협업 상품을 내놨다고 밝혔다.
리락쿠마를 통한 타겟 공략이 성공하자 이달 11일 빼빼로 데이에는 다양한 이벤트 중 하나로 리락쿠마를 이용한 빼빼로 패키지 디자인을 선보이기도 했다.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김서영MD는 "앞으로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으로 고객들에게 만족스러운 품질과 색다른 재미를 제공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데일리팝=김용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