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자의 종류,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과자의 종류는 비스킷, 케이크, 스낵뿐만 아니라 초콜릿과 캔디류도 포함된다.
비스킷: 수분함량이 낮은 쿠키류의 과자 (ex. 초코하임, 버터링, 촉촉한 초코칩 등)
케이크: 빵과 같은 식감의 촉촉한 과자 (ex. 몽쉘, 초코파이, 오예스 등)
스낵: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삭바삭하고 복합적인 맛과 풍미를 가진 과자 (ex. 새우깡, 포카칩, 꼬깔콘 등)
2. 백화점에선 외면받는 스낵과자
사람들은 주로 편의점에서 스낵과자를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드러났다. 할인율에 따라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제품들에 비해 스낵과자는 할인가와 정상판매가의 차이가 많이 크지 않아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에서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다.
3. 매출의 꾸준함이 힘!
스낵과자는 1년 중 주로 7월~9월에 해당되는 3분기에 가장 많이 팔렸지만 그 외의 분기에도 꾸준한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었다. 이는 다양한 판매처와 저렴한 가격으로 부담없는 소비가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추측해 볼 수 있다.
4. 소비자가 사랑하는 브랜드는?
소비자가 사랑하는 스낵과자의 브랜드는 농심인 것으로 드러났다. 농심은 2위인 오리온과도 독보적인 차이를 보여 스낵과자 시장 내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 농심이 사랑받는 이유?
농심이 사랑받는 이유는 가장 많은 스낵과자 종류를 갖고 있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 수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신제품의 빠른 출시와 기존에 출시했었던 제품들의 매니아층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추측된다.
6.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낵과자는?
하지만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낵과자는 1년 내내 크라운, 해태와 함께 3위를 다투던 롯데의 제품, 꼬깔콘인 것으로 나타났다. 판매량 상위권을 보면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새로운 스낵과자보다는 예전부터 많이 먹어 온 과자를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자료=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FIS)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가선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