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새해가 드디어 밝았다! 한 해가 밝은 만큼 올해는 더 새로워졌다는데? 데일리팝이 정리해 보았다.
주민등록증
기존의 우리가 사용하던 주민등록증 재질보다 더 튼튼한 PC 재질로 변경돼 훼손 걱정이 줄고 지역번호를 삭제 지문 복제도 어렵게 만들었다.
여권
초록색으로 익숙했던 여권이 깔끔한 남색으로 탈바꿈하고 새로운 디자인이 도입되었다. 온라인으로 여권 신청하고 우편으로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운전면허
항상 들고 다니기 힘들었던 운전면허증이 이제는 내 핸드폰 안으로! 실제 운전면허와 효력이 동일하고 간단하게 등록할 수 있다.
주류 광고 제한
오전 7시부터 오후 10까지 TV나 모바일에서 광고를 금지하고 특히 청소년도 볼 수 있는 곳도 제한한다. 음주 욕구를 자극하는 소리도 금지이다.
거스름돈 계좌 입금
물건을 계산하고 남은 잔돈 처리하기도 애매하고 쓰기도 애매했던 잔돈이 이제 모바일뱅킹으로 입금 받는 서비스를 시행해 불편함을 해소한다.
국민취업제도
저소득층 구직자들에게 최장 6개월 동안 50만 원씩 지원하면서 취업 준비를 도와주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제도이다.
내일배움카드
재직자와 실업자 구분 없이 통합하여 운영한다. 기간도 5년이나 더 연장했으며 지원 금액도 최대 500만 원까지 인상했다.
(데일리팝=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행정부, 외교부, 과기정통부/ 자료= 네이버법률 공식 포스트)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