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지루성두피염으로 두피각질 심하다면?
[건강 Q&A] 지루성두피염으로 두피각질 심하다면?
  • 이영순
  • 승인 2021.12.1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늘마음한의원 울산점 차언석 원장
사진=하늘마음한의원 울산점 차언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지루성두피염이란?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하나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피지 분비가 활발한 두피 부위에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계절에도 민감한데, 요즘처럼 기온이 낮고 건조한 겨울철에는 두피 또한 건조해지기 쉬워 지루성두피염으로 인한 가려움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피부 수분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지루성두피염 등의 피부질환으로 힘들어하는 이들이 많아집니다. 특히 평소보다 두피각질이 심해졌다거나, 비듬이 많아졌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피부염 환자는 상체에 열이 쏠려있는 사례가 많아 매운 음식이나 너무 뜨거운 음식은 자제하는 것이 좋고, 과격한 신체활동 또한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반신욕이나 사우나 등 고온에 너무 장시간 노출되는 경우 증상이 악화되거나 2차 감염의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음주 또한 체내 열을 올릴 수 있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음할 경우에는 수면의 질이 낮아져 숙취와 피로감으로 증상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금주를 통해 정상적인 생활 리듬을 회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루성두피염을 앓고 있다면 피부가 예민해진 상태이므로 작은 외부 자극에도 증상이 악화될 수있습니다. 고온이나 건조한 환경은 피하는 것이 좋고, 환기가 어려운 밀폐된 장소에 장시간 머무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발병 부위의 특성상 머리를 감을 때 피부를 세게 문지르기도 하는데, 이 경우 잠시 상쾌한 느낌을 받을 수는 있어도 오히려 더 많은 각질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목욕 시 미지근한 온도의 물로 최대한 부드럽게 씻는 것이 효과적이고, 자극적인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늘마음한의원 울산점 차언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