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고 운동을 예전만큼 하지 못하게 되면서 '코로나 파운드'라는 단어가 생겼을 정도로 체중 증가를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국제 라켓 및 스포츠 클럽 협회에 따르면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체육관과 운동시설을 열지 못해 헬스장 4개 중 하나가 문을 닫은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피트니스 센터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운동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운동시설들이 다시 문을 열기 시작한 지금도 계속되어 여전히 많은 사람이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운동을 하고 있다.
체중 증가를 호소하는 사람들의 수요와 어려움에 빠진 피트니트 센터의 자구책이 합쳐져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온라인 수업은 실제 수업보다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다. 또 기존의 운동 수업처럼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 인터넷을 통해 접속해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 바쁜 직장인들도 점심시간에 수업을 듣고 직접 운동 장소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
장소의 제약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미국에서 진행하는 운동 수업을 이제는 한국, 전 세계에서도 들을 수 있다. 실제로 D 피트니스의 운영자이자 헬스트레이너는 “온라인으로 운동 수업의 또 하나의 장점은 강사인 나는 뉴욕에 있지만, 뉴욕에서 필라델피아로 이사한 이전 피트니스 시설 이용자가 여전히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서 내 운동 수업을 듣고 있다. 독일에서 내 수업에 참여하는 사람도 있다”고 답했다. 집에서 운동을 진행하는 만큼 운동 기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폼롤러, 요가 도구, 요가 매트, 요가링, 보수 볼, 짐볼 등의 구매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코로나 발생과 동시에 전 세계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대거 이동했다.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 시 개인화, 참여 및 사회적 상호 작용 강화를 요구함에 따라 브랜드와 판매자가 거래 경험을 넘어서야 할 필요성이 더욱 증가함을 바탕으로 새로운 개념인 ‘쇼핑 엔터테인먼트’가 탄생했다.
작년에 이어 올해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와 자가격리를 이행함에 따라 사회적 소통을 갈망하는 욕구와 보복 소비의 결합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더욱 가속화된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라이브 쇼핑을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과 차별화하는 것은 실제 대면 쇼핑에서 이루어지는 참여와 상호작용을 모방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판매 담당자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시연하고 홍보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실시간으로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라이브 스트림 내에서 즉시 관객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렇듯 라이브 쇼핑은 호스트와 시청자 사이에 실시간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라이브 스트림이 종료된 후에도 비디오 녹화를 게시하면 지속적으로 조회와 참여를 얻을 수 있는 이점도 있다. 또한 라이브스트림의 특성상 계획되지 않은 영상은 브랜드의 진정성에 기여하며, 더불어 신뢰성으로 인해 시청자는 호스트 및 판매하는 제품을 신뢰하게 되는 효과가 있다.
전자 상거래 라이브 스트림 중에 호스트는 일반적으로 판매 중인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구매를 유도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제품 데모와 리뷰 또한 제공한다. 시청자들은 마치 자신들이 직접 이 제품을 사용해 보는 것 같은 경험을 주는 라이브 형태를 즐긴다.
코로나의 장기화로 인해 온라인 쇼핑과 라이브 스트리밍이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업체들에 일시적인 트렌드를 넘어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포스트 전염병 세계에서의 온라인 쇼핑의 차세대 개척지로 자리잡은 라이브 커머스. 곧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기술의 변화로 몰입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참여적인 가상 평가판을 더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코로나19가 바꿔 놓은 미국의 운동문화, 온라인 스트리밍 운동수업" , "싱가포르 언택트 쇼핑의 뉴노멀, 라이브 커머스"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