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정리가 어려운 사람들이 있다. 어수선한 집안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정리 정돈을 깔끔하게 잘하는 사람들은 하나 같이 박스를 이용하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어떤 박스를 써야할까? 너무나 당연한 말이겠지만 물건을 정리할 때는 물건 크기와 종류에 따라 다양한 사이즈의 박스를 쓰면 좋다.
여기서 잠깐! 다양한 박스를 준비하기에 앞서 필요한 것은 집안을 정리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점은 '어느 공간부터 정리할 것인가?'다.
정리 초보가 단시간에 집안 전체를 한 번에 정리하는 것은 어렵다. 집안을 둘러보고 정리가 가장 필요할 것 같은 공간을 먼저 정하자. 필자는 팬트리, 옷장, 화장품 샘플, 욕실용품 정리 등을 먼저 정리하기로 했다.
정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공간을 골랐다면 이제 박스를 고르면 된다.
'다이소 폴딩박스' 집안 곳곳 효율적 공간 사용
합리적 가격대·가벼운 무게·간편한 조립
필자는 집안 정리템으로 다이소 접이식 폴딩박스를 선택했는데, 접이식 폴딩박스를 선택한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첫 번째 이유는 합리적 가격대다. 집안 정리 한 번 하려다 비싼 정리 도구를 구입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이소 폴딩박스는 대형기준 3000원 소형기준 1000원으로 가격부담이 없다.
두 번째는 사용이 편리할 것이다. 물건을 정리하기 위해 박스를 사용하는 것인데 박스조립이나 보관이 어렵다면, 박스 사용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실제 다이소 폴딩박스 사용법은 간단하다. 평평하게 접혀있는 박스의 옆면을 모두 펼치고 4 곳 모서리가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맞추면 된다.
이 외에도 양옆으로 손잡이가 있어 들고 옮기기에 편리하며, 모서리 마다 적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여러 개를 쌓아서 보관할 수도 있다.
마지막 세 번째는 너무 무겁지 않을 것이다. 박스에 물건을 담아 정리할 텐데 너무 무겁다면 들고 옮길 때 사용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공간에 따라 다르겠지만 너무 무거운 정리함을 쓸 경우 물건 외 추가적인 무게가 더해져 바닥의 변형이 올 수도 있다.
한편 접이식 폴딩박스가 불편하다면 다용도 수납함을 사용해도 좋다. 다용도 수납함은 별도의 조립이 필요 없이 사용할 곳에 따라 사아즈만 선택하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