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화로 인해 감소 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루테인 건강기능식품 12개 제품을 시험한 결과,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함량은 시험대상 전 제품이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 범위를 충족했고, 제품별로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이 추가로 첨가된 제품이 있어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 후 구입할 필요가 있었다.
또한 안전성 확인을 위해 실시한 중금속 및 대장균군 시험결과가 기준에 적합했고, 섭취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캡슐 크기와 일일 섭취량 가격은 제품별로 차이가 컸다.
항목별 주요 시험결과를 살펴보면 먼저, 시험대상 제품의 루테인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18.8mg~최대 23.1mg 수준으로 시험대상 전 제품이 루테인의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인 10~20mg(허용오차 적용 시 8~24mg) 범위를 충족했다.
아스타잔틴이 첨가된 6개 제품의 아스타잔틴 함량은 일일 섭취량 당 최소 3.5mg~최대 13.7mg 수준으로 아스타잔틴의 건강기능식품 일일 섭취량인 4~12mg(허용오차 적용 시 3.2~14.4mg) 범위를 충족했다.
하지만 비타민, 무기질 등 추가로 첨가된 영양성분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험대상 전체 12개 제품 중 루테인, 아스타잔틴만을 함유한 제품은 4개가 있었고, 루테인과 아스타잔틴 이외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성분을 추가로 첨가한 제품이 8개가 있었다. 첨가된 영양성분이 상한 섭취량을 초과하거나 근접한 제품은 없었지만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포함된 종합비타민 등을 같이 섭취한다면 영양성분 표시정보를 확인해 일일 섭취량과 상한 섭취량 등을 고려해 과잉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캡슐의 섭취 편의성을 확인하기 위해 내용량을 시험한 결과, 최소 98mg~최대 642mg 수준으로 나타났다.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드림리더) 제품의 내용량은 가장 적은 98mg(길이 9.6mm)이었고,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은 642mg(길이 20.0mm)으로 가장 커서 약 6.5배 차이가 났다.
이밖에도 루테인은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이라는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으나, 일부 제품이 온라인몰 표시사항에서 섭취와 관련된 표현을 사용해 개선을 권고했다.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안국건강㈜),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 2개 제품은 임산부와 어린이가 오인해 섭취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또한, 알레르기 유발물질 표시를 제품 구매 전 확인할 수 없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 선택정보 제공을 위해 개선을 권고했다.
‘광동 눈 건강엔 루테인’(광동생활건강㈜), ‘닥터에스더 루테인 아스타잔틴’(에스더포뮬러㈜), ‘일양 루테인 아스타잔틴 플러스’(일양약품㈜) 3개 제품은 개봉 후 확인할 수 있는 동봉 설명서에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했고,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 제품은 라벨을 벗겨야 확인할 수 있는 설명서에만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표시하고 있었다.
‘안국 눈에 좋은 루테인 플러스’(안국건강㈜),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 2개 제품은 원재료 정보가 누락 돼 식품이력추적관리정보와 제품표시 간에 차이가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마지막으로 조사대상 루테인 건강기능식품의 일일 섭취량(1~2캡슐) 당 가격은 최소 206원~최대 838원으로 제품 간 최대 4배 차이가 있었다.
루테인 단일성분 제품 6종의 가격은 최소 206원~최대 838원으로 ‘나우푸드 더블 스트렝스 루테인’(㈜드림리더)이 206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솔가 루테인 20’(한국솔가㈜)이 838원으로 가장 비쌌다.
루테인 및 아스타잔틴 복합성분 제품 6종의 가격은 최소 317원~최대 765원으로 ‘GC녹십자 건강한가 루테인 아스타잔틴’(㈜녹십자)이 317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아이클리어 루테인 아스타잔틴’(종근당건강㈜)이 765원으로 가장 비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