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업계가 MZ 세대 라이프 스타일중 하나인 ‘갓생’마케팅에 한참이다. 갓생은 아침 운동, 명상, 독서, 자기계발 등 건강한 습관의 루틴형성을 통해 매일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주체적 삶의태도를 뜻한다.
추운 겨울이 가고 봄이 찾아오면서 새로운 계획을 세우며 실행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에 식음료업계는 공부, 다이어트, 운동 등 ‘갓생 루틴’을 실천하는 갓생러들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식음료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갓생 살기’ 공부할 때 많이 찾는 식음료
부담은 Zero! 다이어트에 즐기는 로우스펙 식음료
영어공부 등 자기계발에 힘 쏟는 직장인이나, 곧 있을 중간고사 대비에 돌입한 대학생들까지 공부는 ‘갓생 살기’에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이때 집중력 관리를 위해 커피 제품을 많이 찾는다.
커피를 찾는 소비자가 많은 만큼 시중에는 단맛이 없는 블랙커피, 우유가 들어간 라떼, 저칼로리 라떼, 디카페인 블랙 등 다양한 종류의 커피가 나와있다. 커피를 담는 용기 마저도 마시는 사람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간편하게 즐기는 캔커피부터 470㎖의 대용량까지 다양한 패키지 옵션도 제공한다.
‘다이어트’도 갓생살기 열풍의 중심에 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가운데 일상에서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저당·저칼로리 제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농심의 용기면 브랜드 ‘누들핏’의 신제품 2종은 오리지널 제품 특유의 소고기육개장 감칠맛과 소용돌이 건더기를 그대로 살린 ‘누들핏 육개장사발면맛’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찌개 맛을 담은 ‘누들핏 김치사발면맛’으로 구성됐다. 면 중량을 25% 증량했으며, 국물까지 다 마셔도 130kcal 이하로 다이어트와 체중 관리에 관심이 많은 2030세대를 타겟으로 한 제품이다.
동원홈푸드의 ‘비비드키친 저당 소스’ 신제품 3종은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을 낮춰 만든 소스다. 저당 ‘짜장 소스’와 ‘짬뽕 소스’는 100g당 당 함량이 각각 3g과 1g 수준으로 닭가슴살 등을 찍어 먹는 디핑소스로 활용하기 좋으며 ‘돈가스 소스’는 당류 함량이 100g당 4g으로 돈가스 소스 특유의 새콤달콤한 감칠맛을 그대로 구현해 어린이들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몸매를 드러내고 강인한 피지컬을 뽐내는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갓생 살기’ 운동 열풍이 지속되는 가운데, 쉽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단백질 보충 식음료도 주목을 받고 있다.
CJ제일제당의 식물성 음료 브랜드 얼티브가 새롭게 선보인 햇반과 맛밤을 활용한 고단백 음료는 국내산 쌀 분말을 사용해 고소하고 담백한 밥맛을 구현한 ‘얼티브 프로틴 쌀밥맛’과 국내산 밤을 넣어 달콤하고 고소한 밤 그대로의 맛을 구현한 ‘얼티브 프로틴 밤맛’ 총 2종으로 구성됐다. ‘얼티브 프로틴’ 라인업은 한 팩 당 단백질 함량을 21g(달걀 3.5개 분량)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풀무원의 지속가능식품 전문 브랜드 풀무원지구식단은 최근 신제품 ‘식물성 지구식단 노랑두부면’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두부의 고소한 풍미는 살리고 넓적한 국수 형태로 가공하여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100g당 단백질 20g을 함유한 고단백 제품으로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고 단백질을 채울 수 있어 균형 있는 영양 섭취와 건강한 식단 관리에 제격이다.
이그니스는 최근 ‘한끼통살 제로슈가’를 출시하며 제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한끼통살 제로슈가는 닭가슴살에 다양한 소스를 사용한 이그니스의 푸드 브랜드로, 칼칼한 떡볶이 맛의 ‘국물떡볶이’, 토마토와 양파 베이스로 더욱 감칠맛을 더한 커리 향의 ‘리얼커리’, 바베큐의 진한 맛이 밴 ‘바베큐’, 머스터드에 향긋한 바질을 더한 ‘바질 머스터드’ 4가지로 구성됐으며 냉장 상태의 신선한 100% 국내산 닭 가슴살만을 사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