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배달의민족·컬쳐히어로·에어비앤비 外
[스타트업 소식] 배달의민족·컬쳐히어로·에어비앤비 外
  • 변은영
  • 승인 2020.07.21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소셜벤처 마린이노베이션,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서 장관상 수상

SK이노베이션이 지원하는 친환경 소셜벤처 마린이노베이션이 '제14회 대한민국 패키징 대전'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마린이노베이션은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한 몰드(mold) 제품'으로 수상했다. 버려지는 천연 해조류 부산물을 활용해 종이컵, 계란판, 과일 쟁반 등을 만들었다. 생산 원가를 절감한 것은 물론이고, 소비자가 제품을 사용하고 폐기하면 90일 이내에 자연 생분해돼도록 제작했다. 환경 문제 해결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디오네스, AI기반 개인 스타일링 서비스 'PERSS' 정식 론칭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반 개인 스타일링 전문기업인 디오네스는 온라인 상에서 소비자가 좋아할 만한 옷을 먼저 제안하고 고객이 제안된 옷에 만족하면 결제하는 인공지능 기반 신개념의 개인 스타일링 서비스인 'PERSS(펄스)'를 정식 오픈했다고 밝혔다.

'PERSS(펄스)'는 회원가입 과정에서 고객의 신체 사이즈·좋아하는 색상이나 패턴·외출 빈도·기념일·유행이나 본인 스타일 추구 여부 등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소통해 고객의 취향과 정보를 설정하도록 하고,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과 전문 스타일리스트가 합작하여 고객의 성향을 분석한다. 

또한, 고객에게 어울릴 만한 의류제품 5가지를 선별하여 배송하는데, 고객은 마음에 들지 않는 상품은 반품하면 되고, 배송 비용도 PERSS가 부담함으로써, 고객은 오프라인에서 의류를 구매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게 온라인에서 의류를 구매할 수 있게 된다.

 

하이퍼커넥트, 서울대 AI 연구원 'AI 리트릿' 참여

글로벌 영상 기술기업 하이퍼커넥트는 지난 7월 17일 서울대학교 교수회관 컨벤션홀에서 열린 서울대학교 AI(인공지능) 연구원 'AI 리트릿'에 참여했다고 7월 20일 밝혔다.  행사는 라이브 스트리밍 등을 통해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됐다.

'AI  리트릿'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보유, 경험하고 있는 산업계와 학계가 함께 발전하기 위해 AI 연구원이 기획한 행사로 2019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AI 분야의 공동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해 국내 스타트업으로는 최초로 서울대학교 AI 연구원과 산학협력을 맺어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하이퍼커넥트는 이날 행사에서도 다양한 최신 AI 기술들을 발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서버 없이 스마트폰 자체에서 원활히 동작하는 가벼운 딥러닝(심화학습) 엔진 '하이퍼엔진' ▲재현하고자 하는 얼굴 사진 한 장(타깃)만 있으면 움직임을 부여하는 얼굴(드라이버)을 그대로 따라 하는 영상을 만드는 '마리오네트' ▲고품질 딥러닝 '음성합성' 및 '임베딩 네트워크의 성능을 높이는 일반적 기술' 등 현재 자사가 연구 개발 및 서비스에 접목하고 있는 기술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배민,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신규 라인업 2종 추가

7월 20일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기존 단일 모델로 운영하던 서빙로봇 렌탈 프로그램을 신규 로봇 2종을 추가해 총 3개 기종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추가한 신규 로봇은 설치 환경에 제약이 적고 적재 규모가 큰 프리미엄 모델 '딜리플레이트L01'과 카페나 소규모 식당 서빙에 용이한 '딜리플레이트K01'이다.  

딜리플레이트L01은 LG전자가 개발하고, 배달의민족이 일반 식당에 공급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한 신규 서빙로봇이다. 기존 서빙로봇에 비해 자율주행 수준이 뛰어나 매장 내 로봇 주행에 필요한 별도 설치물이 필요 없고, 고도의 센서 설계로 속도조절 및 장애물 회피 기능이 우수한 프리미엄 모델이다. 

딜리플레이트K01은 음료나 디저트를 판매하는 카페나 반찬 수가 적거나 단일 메뉴를 판매하는 소규모 식당에 특화된 서빙로봇이다. 한번에 실어 나를 수 있는 메뉴 수는 적지만, 테이블 간격이 좁은 곳에서도 원활하게 서빙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이 로봇도 자동 충전 기능을 지원한다.

 

컬쳐히어로,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이지잇 3종 추가 출시'

국내 최대 프리미엄 레시피 플랫폼 '아내의 식탁'을 운영하는 미디어 커머스 기업 컬쳐히어로는 자사의 레시피 노하우를 접목한 신제품 '이지잇(EASY EAT) 밀키트 3종'을 지난 7월 13일 출시했다고 밝혔다.. 

컬쳐히어로가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스노윙 찹스테이크 ▲우삼겹 떡볶이 ▲짜수치(짜장라면+수란+치즈) 3종이다. 지난 6월 출시한 '바질페스토 감바스'·'밀푀유 스키야키'·'옛날 부대찌개'·'채끝 스테이크'의 인기에 힘입어 추가로 선보이는 프리미엄 밀키트 브랜드 이지잇의 2탄 격이다.

이번에 출시된 제품들은 '아내의 식탁'에서 인기 있는 레시피들을 토대로 1인 가구부터 자녀를 둔 주부 및 중장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일상 속 필요에 따라 고급스러운 한 끼를 즐길 수 있도록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재현한 프리미엄 밀키트 제품이다. 

 

에어비앤비, 한국 정책부문 책임자에 고기석씨 선임

국내에서 은퇴한 시니어들과 창의적 감각을 지닌 청년층의 일자리 창출 및 관광산업 성장을 견인해 온 에어비앤비가 정부와 협력을 강화하며 혁신성장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고기석씨를 한국 정책부문 책임자로 공식 선임했다고 7월 20일 밝혔다.

고 정책부문 책임자는 '누구나 어디에서든 소속감을 느끼는 세상'을 만드는 에어비앤비의 미션 달성과, 국내에 공유숙박과 관련한 합리적이고 지속가능한 제도가 도입, 정착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하며 에어비앤비 정책팀의 여정을 이끌 예정이다.

고 책임자는 정부와 다양한 정책 분야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아온 정책 전문가이다. 그는 국무총리실·대통령실·과학기술정보통신부·회예산정책처 등 정부 요직을 거쳤으며, 지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국가지식재산위원회에서 전략기획단장을 역임했다. 

 

요기요플러스, 무더위 속 라이더 안전 위한 '2020 썸머 세이프티' 캠페인 실시

국내 대표 배달앱 '요기요'를 서비스하고 있는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자사 맛집 배달 서비스 '요기요플러스' 라이더들의 여름철 무더위 속 안전하고 시원한 배달을 위한 '2020 썸머 세이프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7월 20일 밝혔다. 

요기요플러스는 지난해부터 라이더들의 안전한 배달을 위한 시즌별 물품 지원은 물론 이륜차 안전 운행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때이른 더위 속 외부 활동에 더욱 지치기 쉬운 라이더를 위해 쿨 바이크 시트·쿨 바라클라바·쿨 팔토시·얼음물 등 다양한 무더위 예방 용품을 선물로 전달한다. 또한 라이더들은 지역마다 마련된 휴게 공간에서 시원하게 쉬면서 컨디션을 조절할 수 있으며, 간단한 간식과 음료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