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Q&A] 각막이 부어오르는 각막부종, 원인은?
[건강Q&A] 각막이 부어오르는 각막부종, 원인은?
  • 이영순
  • 승인 2021.10.1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힐링안과 김선영 원장
사진=힐링안과 김선영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아침에 시력이 급격히 떨어진 것을 느끼다가 오후가 되며 점차 회복되는 등의 증상이 느껴지고 빛 번짐이 심하고 사물이나 글자의 형태가 뭉개져 보이는 증상이 있을 때 우리는 각막부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각막부종이란?

각막의 수분량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증가하여 두꺼워진 상태를 의미합니다. 각막이 붓지 않도록 조절하는 각막내피가 손상될 경우, 기능이 저하되어 수분량 조절이 어려워지면서 각막 내 수분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검은자 주위의 흰 부분이 물집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이 생기면서 시력이 저하되는 현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인은 무엇인가요?

각막 부종은 눈과 관련한 수술이나 염증, 외상 또는 각막의 산소 결핍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의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 바로 각막부종입니다. 수술 과정 중에서 주변 조직에 손상이 생길 경우 눈을 보호하는 내피세포가 충격에 의해 기능을 상실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각막이 붓지 않도록 펌프 역할을 수행하는 각막 내피는 재생이 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회복과정에서 변형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 후에 각막부종 등의 부작용을 사전에 예방하고 싶다면 레이저를 이용하는 수술로 부작용 발생 확률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된 콘택트렌즈 착용도 각막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콘택트렌즈를 장시간 착용하거나 깜빡 잊은 채로 렌즈를 착용한 채로 잠들 경우 각막에 산소 공급이 어려워집니다.

렌즈를 장시간 착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렌즈를 꼼꼼하게 세척한 후에 착용해야 합니다. 렌즈를 자주 착용한다면 산소 투과성이 좋은 렌즈를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높은 안압도 각막부종의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압은 각막과 공막으로 싸여있는 안구의 내부가 유지하고 있는 일정한 압력을 의미하는데 이 압력이 높아지게 될 경우 각막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압이 높아지는 원인은 당뇨, 고혈압 등이 있지만 녹내장이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을 통해 녹내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녹내장은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이 눌리면서 시력 이상을 초래하는 안질환입니다. 초기 증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각막부종은 각막 내피세포의 손상이 아닐 경우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검진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격한 시력 저하 현상이 나타난다면 가볍게 여기지 말고 안과에 내원하여 정밀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도움말 : 힐링안과 김선영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