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 外
[금융 단신] IBK기업은행·하나은행·KB국민은행 外
  • 오정희
  • 승인 2022.08.11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K기업은행-이지스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창출’ 위한 부속합의 체결

IBK기업은행은 서울 중구 을지로 기업은행 본점에서 이지스엔터프라이즈와 ‘비금융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한 부속합의’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지스엔터프라이즈는 전국 3만 3천여개 단지의 공동주택·집합건물 통합관리솔루션 및 관리비 자동이체 중계를 제공하며 아파트 생활지원 플랫폼 ‘아파트아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주거 관련 종합 데이터 기업이다.
  
양사는 작년 9월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금융·비금융 데이터 교류,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 공동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구축한 바 있다.

이번 부속합의는 이지스엔터프라이즈가 보유한 데이터 기반의 금융상품·서비스 출시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약속하는 자리였다. 양사는 제휴상품을 개발, 판매, 운영함에 있어 필요한 데이터를 교류하고 고객정보 확인 서비스 등 연동시스템 개발을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하나은행, ‘투자의 마블’ 시즌 2 오픈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MZ세대를 위한 금융 체험형 모의투자 게임 ‘투자의 마블’ 시즌 2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투자의 마블’은 MZ세대에게 친숙한 넷마블 게임 ‘모두의 마블’과 유사한 방식으로, 주식, 채권, 주요지수 등 11가지 금융 투자상품을 배열한 보드판 위에 주사위를 굴려 도착하는 칸마다 해당 상품에 대해 투자 결정을 내리면 과거 2년 실제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수익에 따라 자산의 증감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금융 체험 게임이다.

또한 예상치 못한 금융위기, 투자성과에 도움이 되는 OX금융지식 퀴즈, 투자기간 중 발생하는 생활 속 소득/지출 랜덤카드 등으로 게임 보드를 구성해 요소별 자산의 증감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적 의미를 함께 전달한다.

하나은행은 ‘투자의 마블’ 시즌 2 오픈을 기념해 매주 1천명의 참여 손님에게 주간 수익률 순위에 따라 최대 1만 하나머니부터 최소 1천 하나머니까지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투자의 마블’ 시즌 2는 8월 8일부터 9월 18일까지 주간 단위로 총 6주간만 진행되며,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play 할 수 있다.
 

우리은행-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 공동 컨설팅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지난 9일 신용보증기금과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경영 지원을 위한‘소상공인 공동 컨설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맞춤형 공동 컨설팅을 제공해 이들의 경영정상화를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공동 컨설팅 대상은 신용보증기금에서 진행하는‘소상공인 성공드림 컨설팅’을 신청한 기업 중 우리은행이 제공하는 추가 컨설팅을 희망하는 기업이다. 추가 컨설팅은 △경영 △재무 △세무 △창업 분야로 구성되며, 우리은행의 각 분야별 전문 컨설턴트들이 방문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기업의 사업 현황을 점검하고 재무 개선·세무 자문 등 전반에 걸쳐 컨설팅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2022 Liiv 콘서트’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9월 23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2022 Liiv(리브)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Liiv(리브) 콘서트'는 MZ세대와 소통을 위해 2016년 1회 개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져 온 대규모 문화 이벤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 이후 3년 만에 개최되는 '2022 Liiv 콘서트'는 싸이, 엔씨티드림(NCT DREAM), 로꼬, 그레이, 헤이즈, 케플러 등 역대급 아티스트가 출연해 환상적인 공연을 선보일 계획이다. MC로는 정세운, 김도연이 출연하며 KB스타뱅킹, 리브 Next 등 주요 금융플랫폼 및 MZ세대 상품·서비스 이용 고객 1만여명을 초청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콘서트는 환경을 생각하는 ‘ESG 콘서트’로 관람객에게는 플로깅백, 생분해성 플라스틱병 생수 등 친환경 물품이 제공된다. 또한 공연장에서 사용한 현수막은 파우치로 재활용돼 공연 후 별도 이벤트를 통해 관람객에게 증정될 예정이다.

콘서트 티켓은 6가지 ‘2022 Liiv 콘서트 티켓 이벤트’를 통해 배부된다. 이벤트는 ▲KB스타뱅킹 이벤트(3,800장) ▲리브 Next 이벤트(1,800장) ▲Liiv M 통신요금제 이벤트(1,900장) ▲학생증 체크카드 & KB PAY 이벤트(550장) ▲나라사랑카드 이벤트(450장) ▲KB스타뱅킹 외화머니박스 환전 이벤트(600장)로 구성돼 있다.

 

우리금융, 국내 금융사 최초 WWF와 ‘순환경제 컨퍼런스’ 개최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9일 서울시 중구 소재 더 플라자 호텔에서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WWF(세계자연기금)와 공동으로 순환경제 사회 전환 및 이해관계자 상생경영을 위한 ‘순환경제 컨퍼런스 2022’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순환경제란, 재사용 및 재활용 등을 통해 자원을 최대한 장기간 순환시키면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친환경 경제모델을 말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순환경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해 ▲순환경제 의미와 역할, ▲순환경제 사회 전환을 위한 대외환경 분석, ▲순환경제를 이끄는 핵심 산업군 동향 및 기업의 대응전략 등 세 개의 세션으로 심도있게 진행됐다.

특히, UNEP FI는 발표에서, 금융회사들이 순환경제의 동력으로서 지속가능 금융 실현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며, 지난 3월부터 우리금융이 국내기업 중 유일하게 UNEP FI 순환경제 워킹그룹에 참여해 Barclays, BNP Paribas, ABN Amro 등과 함께 자원순환 및 순환경제 목표 설정을 지원할 ‘글로벌 가이던스(Guidance)’를 개발중이라고 소개해 우리금융이 참석자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기도 했다.

또한, WWF-Global 플라스틱 정책담당 후이 호 후(Huy Ho Huu)가 UN 플라스틱 조약(UN Treaty on Plastic Pollution) 출범 의의를 설명하고, 기업·국제기구·연구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글로벌 차원의 순환경제 전환 협력 방안들도 논의됐다.

 

KB국민은행, ‘KB연금 컨퍼런스’ 온라인 세미나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24일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를 주제로 ‘KB연금 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KB연금 컨퍼런스’는 퇴직연금 실무 담당자를 위해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온·오프라인 세미나로 퇴직연금 관련 담당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KB국민은행은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되는 이번 ‘KB연금 컨퍼런스’를 통해 고객사가 어려움 없이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를 도입할 수 있도록 제도 내용 및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안내할 계획이다. 세부 프로그램은 ▲사전지정운용제도(디폴트옵션) 도입 길라잡이 ▲금리 상승기의 DC 투자방법 ▲디폴트옵션 도입을 위한 국민은행 지원사항 등이다. 

컨퍼런스 참가신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퇴직연금 공지사항 내 전용 URL 또는 QR코드, KB국민은행 영업점에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