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코로나 확산세로 인한 실내 체육시설 이용이 꺼려지면서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일명 '홈트족'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중 특히 남성들에게 필수 맨몸 운동이라는 '팔굽혀펴기(Push up)'
하지만 정확하지 않은 자세와 무리한 운동으로 팔목 부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이를 자세히 알아보고 해결 방안으로의 '푸시업바'를 이용해봤다.
팔굽혀펴기(push up)는 대중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상체 운동이며 각종 체력 검사에도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대표 맨몸 운동이다. 엎드린 자세에서 어깨너비 정도로 팔을 땅에 짚고 팔꿈치를 구부려 바닥에 가슴이 닿을 정도까지 내렸다가 올라오는 운동이다.
팔굽혀펴기의 가장 큰 효과는 대흉근, 즉 가슴에 가장 자극이 많이 가는 운동이지만 팔, 어깨, 등, 코어 심지어는 복근까지 한 번에 자극이 되는 온몸 운동이다.
◆ 푸시업 도움 기기의 필요성?
운동 특성상 팔목이 많이 꺾일 수 있고 무리가 가는 운동이기 때문에 푸쉬업 바를 사용하면 팔목에 무리가 덜 가고 또한 가동 범위가 넓어져 운동효과가 더 커지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그만큼 초보자나 기초 근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더욱 힘들 수 있으니 무릎을 땅에 대는 단계에 먼저 익숙해진 후 어느 정도 근력이 생긴 후에 하는 것이 부상의 위험을 더 줄일 수 있다.
◆ 실제 후기
필자 역시 코로나로 인해 한동안 헬스장 이용이 불가능해지면서 집에서 기구없이 할 수 있는 근력 운동인 맨몸 '스쾃'나 '푸시업'을 자주 했는데 푸시업을 많이 할수록 팔목에 약한 통증이 느껴져서 '푸쉬업 바'를 구매했다.
확실히 '푸쉬업 바'를 사용하니 팔목에 무리가 덜 가게 되고 작동 범위도 넓어지고 상체가 고정되는 효과가 있어 운동 효과 역시 커진 것 같았다.
가격도 1~2만원 대에 충분히 구매 가능하니 현재 심해진 코로나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고 실내 체육 시설 이용이 꺼려지는 지금, 바른 자세로 운동을 하려면 하나쯤 갖출만한 장비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