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최근 스마트폰 갤럭시 Z폴드 3, 갤럭시 Z플립 3 신제품 두 종류를 동시에 출시했다. 두 제품 모두 각각 이전 제품들에 비해 IPX 8등급 방수 기능 탑재와 AP, 화면 주사율 등이 향상됐다.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방수 등급 IPX 8등급은 깊은 바다 정도에 빠트리지 않는 이상 보호된다는 말이다. 이전 제품들의 방수 기능이 약했다는 지적에 이를 보완하여 향상시킨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 Z폴드 3의 경우 전작보다 크기가 더 큰 풀 스크린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더욱 광활한 화면을 볼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전 동일 시리즈 폴드2에 없던 제품 색상 컬러 팬텀 블랙, 팬텀 그린, 팬텀 실버 색상의 추가와 제공하지 않던 S펜까지 제공한다고 한다.
◆ 갤럭시 Z폴드 3가 전작에 비해 향상된 성능
- AP가 스냅드래곤 865+에서 888로 업그레이드
- 펀치홀 디스플레이에서 풀스크린으로 변경
- 전면 카메라 유리 부분 under display camera를 적용
- S펜 지원
- 출고가가 저렴 (전작 약240만원, 이번 Z폴드 3의 경우 약 200만원)
갤럭시 Z플립 3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크림, 팬텀블랙, 그린, 라벤더 제품 색상 추가와 같이 출시한 갤럭시 워치 4와의 커스터 마이징 연동으로 본인만의 테마를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카메라 기능의 향상이 돋보이는데, 먼저 듀얼 프리뷰 기능으로 타인을 사진 찍어줄 때 커버 디스플레이의 듀얼 프리뷰로 찍히는 사람의 표정과 포즈를 보여줄 수 있으며 추가된 자동 프레이밍 기능은 동영상 촬영시 촬영 인물을 인식해 프레임이 중앙에 오도록 자동으로 맞춰준다. 만약 찍는 사람이 움직이거나 찍히는 사람들이 시야에서 들어왔다가 나가도 저절로 보정해주는 것이다.
◆ 갤럭시 Z플립 3가 전작에 비해 향상된 성능
- 스테리오 스피 추가
- DEX, 120hz 지원
- 내장 메모리와 전송 속도 향상
- CPU의 향상
- 성능이 훨씬 좋은 후면 카메라를 셀카로도 활용 가능하게 커버 디스플레이 기능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