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것만 해주고 싶은 펫집사를 위한 '이색 반려동물 서비스' 4가지
좋은 것만 해주고 싶은 펫집사를 위한 '이색 반려동물 서비스' 4가지
  • 이수현
  • 승인 2023.05.02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bank
ⓒgettyimagebank

1인가구에게 모든 일상을 함께하는 반려동물은 또 다른 가족이나 다름없다. 반려동물과 함께 좋은 경험을 쌓고, 더 나아가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고 싶은 이들이 고려해볼 수 있는 서비스 소개한다.

  • 반려동물 시네마

지난해 세계 최초로 반려인과 반려견이 함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퍼피시네마’가 수원 영통점에 오픈했다. 영화관 뿐만 아니라 반려견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복합문화 공간으로 상영관 외 반려동물 전용 레스토랑, 스파 등 다양한 반려견 전용 서비스가 함께 있다.

제공되는 서비스를 살펴보면, 스마트 기저귀를 착용한 반려견이 배변이나 배뇨를 하면 극장에 대기한 핸들러에게 알람이 전달되고, 곧바로 기저귀를 교체해줘 반려인과 반려견이 쾌적하게 서비스를 즐길 있도록 했다. 더불어 별도 이용료, 구독 패키지 상품을 구입하면 영화관 이외에도 플레이그라운드, 미용, 스파, 카페와 같은 시설 이용과 보딩(시간 단위 돌봄) 서비스 반려견 전용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반려견 동반 입장 반드시 1 보장 미니보험에 가입하여야 이용 가능하며 시설 이용 사고 발생에 대한 보상을 통해 고객이 안심하고 공간을 이용할 있도록 했다. 좌석 이용 가격은 좌석 36천원이며, 좌석당 반려인 명에 반려견 마리, 또는 반려인 명에 반려견 마리가 이용할 있다.

현재 퍼피시네마 영통점에서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4, 스즈메의 문단속 등이 상영되고 있으며, 주말은 오전 오후 모두 상영되는 영화가 있으며 평일은 저녁 시간 위주로 상영되고 있다.

  • 펫택시

반려동물과 함께 자유로운 이동을 원한다면 ‘펫택시’도 있다. 동물보호법상 동물운송업으로 등록한 뒤, 반려동물을 전문적으로 운송하는 차를 뜻해 유치원 등원, 애견카페, 미용실, 호텔 등 어디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다. 이동장 밖으로 반려동물을 꺼내도 되기 때문에 반려동물에게도 편리한 서비스이다.

kb경영연구소의 ‘2021 한국 반려동물보고서’에 따르면, ‘반려동물 외출시 이동 수단’으로 펫택시를 선택한 보호자가 전체의 6.2%였다. 이는 3년 전(2018년) 2.4%에 비해 2.5배 증가한 수치다.

사용 가능한 서비스로는 그랫, 카카오T 펫 등이 있다.

그랫 펫택시를 사용하고 싶다면 ‘그랫’ 앱 다운로드 후 출발을 원하는 날짜, 출발지, 도착지, 강아지 정보 기입 및 카드 등록까지 진행 후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이 확정되면 카카오톡으로 확정 연락이 온다. 별도의 추가요금 없이 예약 시 진행한 금액 그대로 이용 가능하며, 차량 내부에 물티슈, 패드, 돌돌이 등이 설치되어 있다고 설명한다.

카카오모빌리티 또한 지난해 4월부터 ‘카카오T펫’ 베타 운영을 시작했다. 카카오T 앱 첫 화면의 '펫' 메뉴를 통해 탑승 30분 전까지 원하는 위치로 차량 호출을 예약해 이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반려동물과 관련된 기본적인 사항을 등록해야 하며 최대 10마리까지 가능하다.

왕복 운행이 필요한 이용자 수요에 맞춰 원하는 시간만큼 차량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 대절 서비스도 제공된다. 서비스 이용료는 실시간 수요 공급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되며 기본요금은 8천원이다.

한편, 전용 펫택시 운영하는 지자체도 생겼다. 포항시는 지난해 3월부터 동물운송업을 신청한 3곳에서 반려동물 운송 서비스를 시행 중이라고 밝히며 올해 2월 초부터 1대가 추가되어 총 4대가 운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반려동물 전용 셀프 빨래방

세탁을 해도 사라지지 않는 반려동물 털이 신경 쓰였던 경험이 있거나, 일반 세탁기 이용에는 한계가 있어 직접 손빨래를 해왔던 이들에게 특히 도움이 될 서비스가 있다.

무인 점포운영솔루션 기업 코리아런드리에서 펫(반려동물) 관련 의류와 용품을 전용으로 세탁할 수 있는 '펫워시' 브랜드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올해 4월 17일 밝혔다.

친환경 세탁시설을 바탕으로 특수 제작된 반려동물 전용 세탁기와 친환경 반려동물 전용 세제를 사용해 운영되며, 특수처리공법을 적용한 배수시설과 하수처리 시스템도 있다. 셀프 빨래방을 운영하는 기존 운영자나 신규로 오픈하는 창업자를 위한 '삽인샵' 형태와 펫전용 셀프 빨래방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반려동물 전용빌라

평소 반려동물의 짖음 문제로 인한 이웃 주민과의 갈등, 반려동물과 같이 살 집 구하기 어려움 등의 문제를 겪은 이들이라면 반려동물 전용빌라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반려동물을 기르다 보면 슬개골 탈구 예방을 위한 미끄럽지 않은 바닥, 목욕에 용이한 입수 및 배수시설 등 생각보다 갖춰야 하는 부분이 많다. 일반 주거 환경에서는 불가능했던 부분이 반려동물 전용빌라에서는 가능하다.

반려동물 전용빌라로 볼 수 있는 곳으로는 대표적으로 파주 여연재가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만 입주 가능한 조건을 내걸은 이곳은 별도의 펫룸은 물론 논슬립 타일, 외부 현관 옆 세족장, 반려견 공용 샤워 시설 등이 마련되어 있는 곳이다. 여연재 네이버 카페를 통해 자세한 분양 문의 및 시설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반려동물 전용빌라는 서울에도 있다. 서울 노원구 공릉동에 있는 ‘퍼즐주택’은 설계, 시공단계에서부터 반려동물을 키우는 입주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건설되었다. 서대문구 반려동물 친화 주택 ‘견우일가’도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2021년 공급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이다. 반려견을 키우는 만 19세에서 37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공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