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식을 주로 하는 베지테리언(vegetarian)을 비롯해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비건(vegan)인구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는 호텔업계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어오고 있다.
호텔스닷컴이 공개한 ‘룸서비스 보고서(Room Service Report)’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비건 및 채식 음식 주문이 75% 증가하며 보다 건강한 룸서비스 메뉴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고 발표했다. 또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호텔스닷컴의 국내 호텔 파트너사 29%가 ‘지난 1년간 호텔 투숙객들의 비건/채식 요리 주문이 증가했다’고 답해, 국내에서도 그린(green) 룸서비스 옵션이 대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신라호텔, 비건(Vegan) 전용 카테고리 운영
남산공원 근처에 위치한 5성급 호텔인 서울 신라호텔은 한국의 전통미와 현대적 감각을 겸비하고 있는 글로벌 특급 호텔로써 품격있는 휴식과 세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품격 라이프스타일 호텔이다. 서울 신라호텔은 다양한 범위의 그린 룸서비스 옵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건강 및 스페셜 식사(Healthy & Special Diet)와 비건(Vegan)을 전용 카테고리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 신라호텔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비건 룸서비스 메뉴를 통해 투숙객들은 특별한 룸서비스 경험을 할 수 있다. 비건 샐러드로 ‘아마씨 오일을 곁들인 어린잎 채소 샐러드’ 혹은 ‘트러플 햄프시드 드레싱을 곁들인 건강식 곡물 샐러드’를 선택할 수 있다. 따뜻한 수프를 찾는 투숙객들은 ‘사과를 넣은 따뜻한 오트밀’이나 ‘채소 수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아시아 특선 비건 메뉴로 ‘아스파라거스, 죽순, 동고버섯 볶음을 올린 채소 덮밥’을, 양식 비건 메뉴로는 ‘스파게티 포모도로’와 ‘모둠 채소 샌드위치’ 등을 제공하고 있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 룸서비스 메뉴 옵션에 ‘비건’ 추가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는 투숙객들에게 24시간 이용 가능한 비건 룸서비스 메뉴 옵션(VEGAN SPECIALTIES)을 제공하고 있어 비건 룸서비스가 필요한 투숙객들은 ‘아보카도 샐러드’부터 ‘두부면으로 만든 토마토 파스타’, ‘두부 덮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비건 디저트인 ‘당근케이크와 애플 민트 처트니’로 식사를 마무리할 수 있다.
노보텔 앰배서더 서울 동대문 호텔 & 레지던스는 다양한 친환경 활동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해당 호텔은 객실 내 일회용품과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어메니티를 다회용 디스펜서로 변경해 제공 중이며, 무상으로 제공됐던 칫솔 및 치약세트를 올해부터 원하는 고객에게만 유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물복지를 위해 조식 뷔페에서 방목형으로 키운 닭이 낳는 케이지 프리(Cage-Free) 계란 사용 및 비건 메뉴를 룸서비스로 선보이고 있다.
파르나스 호텔 제주, 제주 농산물로 만든 메뉴 선봬
바닷가에 위치한 파르나스 호텔 제주는 오전 7시부터 자정(24시)까지(조식 이용 시 하루 전 밤 9시까지 예약 필요) 채식 메뉴가 포함된 룸서비스를 제공한다. 채식 룸서비스 메뉴 경험을 원하는 투숙객들은 ‘신선한 계절과일’, ‘생과일주스(오렌지, 자몽, 당근, 토마토, 사과 중 선택)’, ‘버섯 수프’, ‘감자 수프’ 중 선택이 가능하다. 단, 재료 상황에 따라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며 현장에서 요청 시 좀 더 다양한 메뉴를 경험해볼 수 있다.
그랜드 하얏트 제주, 채식 전용 메뉴 제공
그랜드 하얏트 제주는 채식 조식으로 베이커리 바스켓, 요거트, 시리얼이 제공되는 ‘콘티넨탈 조식’이 있다. 추가로, 웨스턴 채식 메뉴로는 ‘가든 샐러드’, ‘단호박 수프’, ‘버섯 페투치니’, 한식 채식 스페셜 메뉴로는 ‘돌솥 비빔밥’, 중식 채식 스페셜 메뉴로는 ‘토마토 계란면’이 제공된다.
웨스틴 조선 부산, 채식메뉴는 물론 ESG 경영까지
웨스틴 조선 부산은 맛있는 음식을 맛볼 수 있도록 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채식가를 위한 메뉴로 ‘그릴 야채 파니니 샌드위치’와 ‘토마토 스파게티’를 제공하고 있다.
웨스틴 조선 부산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친환경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여행을 만들어가기 위한 ESG 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해당 활동의 일환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대용량 어메니티와 무라벨 생수를 도입했으며, 체크인시 고객 정보를 기입하는 등록카드의 종이 소비량을 줄이기 위해서 태블릿 PC를 이용한 체크인 시스템이 또한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