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에서 엔도르핀 호르몬 분비시켜 스트레스 해소 효과
매운맛 열풍에 '맵파민', '맵도르핀' 등 신조어까지
식품업계, 맵부심 느낄수 있는 매운맛 음식 출시
저당·고단백 등 건강식이 인기를 끄는 가운데 아직도 매운맛은 마니아층이 많다. 자극적인 매운 음식은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고 여겨져 특히 인기다. 실제로 과학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입안의 통각 세포가 자극되어 뇌에서 엔도르핀 호르몬을 분비시켜 통증을 완화하고 행복감을 느끼게 해 스트레스 해소에 일시적으로 도움이 된다.
때문에 매운맛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를 즐기는 소비자들 사이에는 ‘맵파민’ (매운맛+도파민)과 ‘맵도르핀(매운맛+엔도르핀)’ 등 매운맛을 통해 기쁨을 느낀다는 의미의 신조어까지 등장했다.
높아지는 매운맛의 인기에 여름철 식품업계는 매운맛을 찾는 소비자들을 위해 ‘맵부심’(매운맛+자부심)을 자극하는 매운맛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는 새로운 매운맛을 입혀 신메뉴를 연달아 출시했다. 13일, BBQ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땡초숯불양념치킨'을 내놓았다. '땡초숯불양념치킨'은 청양고추와 베트남고추를 배합해 매콤한 맛을 극대화했다. BBQ는 이번 신메뉴를 통해 기존 인기 메뉴인 ‘황금올리브 치킨 매운 양념’과 ‘핫크리스피’ 등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매운맛 치킨’의 라인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14일, 하루 차이로 자담치킨도 ‘왓더핫치킨’을 출시했다. ‘왓더핫치킨’은 자담치킨의 베스트셀러인 ‘맵슐랭치킨’의 뒤를 이은 매운 치킨으로, 핫후라이드 치킨을 베이스로 하며, 불닭소스에 크러쉬드 레드페퍼까지 더해 매운맛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강도를 높였다.
자담치킨은 지나친 매운맛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를 위해 핫후라이드 대신 일반 후라이드 치킨으로 조리한 왓더핫 마일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이제는 햄버거도 매운맛이다. 쉐이크쉑은 13일 불닭갈비 3종 메뉴를 한정 출시했다. 불닭갈비 쉑, 불닭갈비 치킨, 불닭갈비 프라이 3종은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좋아할 매콤한 불닭갈비 요리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제품으로, 매콤한 불닭갈비 소스와 파채, 깻잎, 모짜렐라 치즈 등을 활용해 한국인이 즐겨 먹는 매운맛을 쉐이크쉑만의 스타일로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쉐이크쉑은 기본 매운맛 외에도 엑스트라 핫 (Extra Hot) 옵션이 준비되어 있어 취향에 맞게 쉐이크쉑만의 매운맛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매운맛 열풍에 얼얼한 향을 내는 ‘마라 맛’도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피자알볼로는 매콤한 맛을 담은 마라 사이드메뉴 2종을 13일 출시했다. ‘마라 치즈오븐스파게티’는 피자알볼로 사이드메뉴 판매 1위인 ‘치즈오븐스파게티’에, ‘마라 윙&봉’은 이름과 같이 윙, 봉에 얼얼한 마라소스를 더했다. 피자알볼로는 마라 맛 사이드메뉴 카테고리를 신설, 이국적인 매운맛을 선호하는 MZ세대를 본격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피자, 치킨 등 배달 음식뿐 아니라 집에서 손쉽게 매운맛을 즐길 수 있도록 라면, 간편식 등도 매운맛을 입힌다. 농심은 24일 용기면 신제품 ‘마라샹구리 큰사발면’을 출시했다. 알싸하게 매콤한 사천식 마라볶음면 ‘마라샹궈’를 자작한 국물로 즐길 수 있는 제품으로, 마라샹구리 큰사발면의 경우 산초 베이스의 알싸한 마라향, 돈골의 고소하고 진한 맛을 조합한 최적의 마라 맛을 구현하여 마라 맛 매니아는 물론 대중적인 입맛을 가진 소비자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아이들의 간편식 ‘용가리’로 인기를 얻은 브랜드 하림은 이번에는 매운맛을 즐기는 성인들의 입맛을 공략하기 위해 화끈한 매운맛을 살린 ‘용가리 불 비빔면(컵)’을 19일 출시했다. 용가리 불 비빔면은 청양고추와 매운맛 고추 하바네로를 사용해 칼칼하고 매운 맛을 담아냈다. 여기에 비빔소스로 새콤달콤함까지 놓치지 않는 맛있게 매운맛을 완성했다. 하림 측은 하림의 스테디셀러 제품 용가리와 이번 ‘용가리 불 비빔면’을 함께 즐기면 더욱 풍성한 맛을 즐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림은 매운맛을 단계별로 선택해 집에서도 뚝딱 닭볶음면을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밀키트 제품을 지난 1월 출시하기도 했다. 당시 출시한 밀키트 제품은 매운 정도에 따라 ‘불닭치면’과 ‘핵불닭치면’ 2종으로, ‘불닭치면’은 맵기 1단계로 너무 자극적이지 않고 달달하면서 매콤한 맛을, ‘핵불닭치면’은 맵기 3단계로 화끈하게 매운맛으로 구성됐다. 하림은 이후 매콤한 크림 토마토소스를 활용한 맵기 2단계의 ‘로제불닭치면’도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