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이유 1위 "휴식 보장과 워라밸 문화" 2위 "재충전으로 업무 효율 상승"
우리 주변 1인 가구 워라밸 현황과 만족도 그리고 주 4일제 인식은?
채용 플랫폼 사람인에서 직장인 3,576명을 대상으로 ‘주4일 근무제’를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6.7%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직장인들은 주4일제가 시행됐을 때 기대되는 점으로 ‘일과 삶 균형 문화 장착’(72%, 복수응답)을 꼽았다.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은 재충전으로 업무 효율을 높이고 건강 관리에도 도움을 준다는 측면에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최근 몇 년간 화두다. 미국 내에서 현재 주4일제에 대한 찬반양론이 팽팽하며, 싱가포르는 올해 12월 주4일제를 도입할 것이라 밝힌 바 있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의 1인가구는 워라밸 맞추며 살고 있을까? 그들의 근무 시간과 만족도는 어떨까? 데일리팝이 1인가구 5인의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았다.
“워라밸, 직업 선택 시 반드시 고수해야 하는 부분은 아냐."
- C씨 (34세)
Q. 직종과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은?
회계 컨설팅을 하고 있어요.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12시간~14시간입니다. 프로젝트 하나가 들어가면 거의 쉬지 못하고 일하는 편이에요.
Q. 퇴근하고 뭐 하시나요?
주로 러닝이나 헬스 등 운동을 해요. 보통 10시가 넘어 귀가하는 날이 대부분이라 평일은 퇴근하고 나면 시간이 없어서요.
Q. 현재 워라밸 만족도와 이유
애초에 워라밸을 지키는 게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서 워라밸 만족도를 따진 적이 없습니다. 돈을 위해 회사에 다닌다면 워라밸이 중요하겠지만, 저는 제 발전과 커리어적 성공을 목표로 두고 있어 워라밸을 고려한 적이 없었어요.
만약 '나인 투 식스'(9시-6시 근무)로 성공할 수 있다면 행복하겠지만, 그건 거의 불가능한 거 같아서요.
Q. 주4일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저도 야근이 힘들 때가 있어요. 체력만 생각해도 몸이 너무 피곤하고요. 야근을 신나서 즐겁게 하지는 않지만 불가피하다고 생각해 왔습니다.
다만, 주4일제를 하게 된다면 조금은 개인적인 시간이 확보되어 휴식이나 취미 생활 등에 분배할 시간이 많아져 일상이 여유롭고 행복해질 거 같긴 합니다. 지금 워라밸을 전혀 지키지 않고 일하고 있지만, 역시 직장인에게 주4일제는 듣기만 해도 좋은 제도네요.
- W (32세)
Q. 직종과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은?
의류 브랜드 마케팅, SNS 관리, 의류 제작까지 의류 쇼핑몰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말에도 일하는 날이 꽤 있어 하루 근무 시간을 특정하기 어렵지만 요즘 12시간은 하는 거 같아요.
Q. 퇴근하고 뭐 하시나요?
퇴근 후 취미를 즐깁니다. 보통 게임이나 유튜브를 시청해요.
Q. 현재 워라밸 만족도와 이유
이 정도면 만족합니다. 사실 제가 워라밸의 중요성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서요. 집에서도 딱히 할 일이 없어서 매일 늦게 가는 편이에요.
주말에만 남자 친구를 만나 데이트를 해서, 평일은 일찍 귀가할 이유를 못 찾고 있기도 하고요.
Q. 주4일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지금도 주말에 간간히 일을 하는 터라, 주4일제가 된다고 해도 나머지 쉬는 3일도 결국 일을 조금씩은 하게 될 거 같아서 의미가 없을 거 같아요. 주4일제가 의미있기 위해서는 우선 일의 양이 줄어야 하겠네요.
"워라밸, 직업 선택할 때 중요한 부분"
A씨 (30세)
Q. 직종과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은?
홈페이지 웹 퍼블리싱 및 디자인을 하고 있어요. 갑자기 바빠지는 날 아니면 거의 야근은 하지 않아요. 받은 만큼만 하자는 게 제 5년 직장생활의 신조거든요. 하루 9시간 근무합니다.
Q. 퇴근하고 뭐 하시나요?
저는 취미가 많아요. 핫플레이스나 팝업을 가서 구경하는 것도 좋아하고, 패션에도 관심이 많고,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좋아하거든요. 이 모든 게 없는 날에는 헬스장을 가서 운동을 합니다. 가만히 혼자 집에서 쉬는 날보다는 무언가를 하거나 누군가를 만나는 날이 많아요.
Q. 현재 워라밸 만족도와 이유
지금 만족합니다. 현 회사는 한 프로젝트가 들어가는 막바지에 바빠 야근을 하는 거 외에는 야근을 강요하거나 갑작스레 부르는 일이 없거든요.
그런데 요즘 대표님이 바뀐 탓에 조금씩 워라밸이 망가지고 있어 진지하게 이직을 고민하고 있긴 합니다. 그만큼 워라밸이 저에게는 중요해요.
Q. 주4일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음, 저는 개인 시간을 중요시하지만 주4일제로 바뀌는 것에는 고민이 많이 필요할 거 같아요. 연봉이 줄어들거나 업무가 가중되어 매일 야근을 해야한다면 그냥 지금처럼 주5일제를 유지하고 싶고, 연봉이 그대로면서 업무가 가중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주4일제가 좋겠죠.
그런데 하루 쉬는 게 되려 빠듯하게 흘러가던 업무 루틴을 망치는 거 같기도 해서 현재 대부분의 회사가 시행 중인 주5일제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해요.
-
P씨 (32세)
Q. 직종과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은?
한 플랫폼 회사에서 개발을 맡고 있고, 하루 9시간 근무합니다.
Q. 퇴근하고 뭐 하시나요?
개발은 지속적으로 공부가 필요한 분야라 평일 저녁 2일 정도는 공부를 합니다. 그 외에는 친구와 약속을 잡거나 혼자 저녁을 먹으며 유튜브 보는 등 휴식합니다.
Q. 현재 워라밸 만족도와 이유
저는 쉬는 날이 중요한 편이에요. 쉬면서 일주일을 버티는 힘도 커지고 행복도가 크게 증가해서요.
요즘 현 회사의 워라밸은 살짝 불만족하는 편입니다. 가끔 연차를 쓰거나 쉬는 날에도 줌(Zoom, 온라인 화상 통화) 회의에 필수로 참석시키기도 해서 온전히 휴식이 어려웠거든요.
Q. 주4일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대찬성입니다. 주4일이 된다면 행복 그 자체일 것 같네요. 주4일제를 시행하게 될 때, 월급이 깎이는 것을 고민하는 분들도 봤는데, 저는 그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좋을 것 같아요! 돈 벌려고 살아가는 게 아니고 행복하려고(놀려고) 사는 거니까요.
-
S씨 (29세)
Q. 직종과 하루 평균 근무 시간은?
브랜드 마케팅을 하고 있고, 하루 평균 9~10시간 근무하는 거 같아요.
Q. 퇴근하고 뭐 하시나요?
퇴근하고 거의 매일 사람들을 만나서 저녁을 먹어요. 요즘 뜨는 맛집이나 카페를 다니는 것을 즐깁니다.
Q. 현재 워라밸 만족도와 이유
지금은 마케팅을 한지 7~8년 정도 되었는데요. 사회초년생 때 워낙 야근이 잦았기에 비교적 업무 강도가 낮은 지금 회사는 상대적으로 만족하는 편입니다.
Q. 주4일제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당연히 대부분 주4일 근무하고 싶을 거라 생각해요. 다만, 4일 내내 야근해야 하는 시스템이라면 차라리 주5일이 낫겠죠.
연차가 좀 쌓여서 연봉의 삭감 여부도 주4일제 찬반에 영향을 줄 거 같아요. 연봉이 줄어든다면 저는 그냥 주5일 근무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