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앱어때] “기프티콘, 아직도 제 값 주고 사나요?”...지출 줄여주는 앱 '일상카페'
[이앱어때] “기프티콘, 아직도 제 값 주고 사나요?”...지출 줄여주는 앱 '일상카페'
  • 권기선
  • 승인 2024.07.01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일, 축하, 위로 등의 마음을 전달할 때, 선물하기 좋은 것이 바로 기프티콘이다. 기프티콘은 선물을 뜻하는 ‘기프트’(Gift)와 ‘아이콘’(icon)의 합성어로 모바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선물을 뜻한다.  

선물을 주고자 하는 이가 교환처에서 상품을 일련번호와 바코드가 찍힌 교환권 형태로 구매해 수신자에게 이미지나 카톡, 문자 등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다. 모바일로 원거리에서 간편하고 빠르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어 요즘 젊은 층 사이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필자도 최근 바빠서 만나지 못한 지인들에게 기프티콘으로 대신 마음을 전하게 될 때가 많았다. 그러다 기프티콘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법으로 유명한 ‘일상카페’ 앱을 알게 되어 사용해 봤다.  

 

 


  • 앱 주요 기능

앱은 국내 100여 개의 유명 브랜드 쿠폰을 최저가로 할인해 판매한다. 앱 일상카페에서는 스타벅스, 이디야 등의 프랜차이즈 카페부터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의 F&B 브랜드, CU, GS25, 세븐일레븐 등의 편의점 기프티콘까지 찾아볼 수 있었다. 카테고리는 크게 [오늘할인], [내주변], [브랜드], [테마]로 분류된다.

 

카테고리 [1] 오늘할인 

오늘만 할인되는 한정 기프티콘이 올라와있다
(사진=일상카페 앱 캡쳐)

[오늘할인]은 이름 그래도 오늘만 할인하는 선착순 할인 혜택이다. 일부 브랜드의 일부 품목 기프티콘이 올라오며, 할인율이 꽤 높은 편이다. 필자가 사용한 27일 기준, 뚜레주르 2만원권이 20% 할인된 1만6천원에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관심 있는 쿠폰이 있다면, 알림을 설정하면 된다
(사진=일상카페 앱 캡쳐)

관심 있는 쿠폰이 있다면, 알림을 설정해둘 수 있어 쿠폰이 다시 떴을 때 편리하게 알림을 받아볼 수도 있다.  

 

카테고리 [2] 내주변  

내 근처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매장을 갈 수 있도록 한다
(사진=일상카페 앱 캡쳐)

이 앱의 가장 편리한 카테고리는 바로 ‘내주변’이었다. 지도를 보고 내 근처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매장을 갈 수 있도록 돕는다. 필자가 위치 정보를 허용하자, 주변 브랜드 스토어가 무려 55개나 떴다. 치킨, 피자, 버거, 아이스크림, 편의점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프티콘이 올라오기 때문에 할인율이 가장 괜찮은 곳을 비교해 구매하면 된다.  

 

관심 스토어도 추가할 수 있다
(사진=일상카페 앱 캡쳐)

자주 가는 스토어 역시 ‘관심 스토어’에 추가할 수 있다.  

 

 

카테고리 [3] 브랜드&테마  

브랜드에는 관심 브랜드 소식이 뜬다
(사진=일상카페 앱 캡쳐)

‘브랜드’에는 관심 브랜드를 추가할 수 있다. 관심 브랜드 소식 또한 빠르게 알려주며, 지금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의 기프티콘도 살펴볼 수 있다.  

‘테마’는 해당 시기에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인기 품목 및 브랜드를 큐레이션 해둔 탭이라 무엇을 선물할지 고민될 때 들어가 탐색하기에 좋다. 필자가 앱을 이용한 시기에는 유행인 탕후루부터 화장품, 식품까지 한번에 구매할 수 있는 뷰티 및 헬스 편집숍 올리브영 등이 떴다.  

 

 


  • 앱 장단점

 

장점 [1] 카카오톡 선물하기 가능 

일상카페 앱은 카카오톡 선물하기가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기능과 같이 예쁜 카드 형태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유효기간 연장이나 주문 취소도 앱에서 자유롭게 가능하다. 당근마켓 등에서 거래되는 쿠폰 중고 거래보다 편리한 점도 이 때문이다.  

 

장점 [2] 본래 기프티콘 금액으로 현금영수증 가능 

짠테크의 기본은 티끌 모아 태산이다. 이 앱을 통해 구매하면 할인된 가겨이 아니라 본래 기프티콘 금액으로 현금영수증이 가능하다.  

 

장점 [3] 기프티콘 구매 시 쌓이는 포인트, 0.2% 페이백 

카카오톡에서는 모바일 쿠폰을 구매하고 사용해도 별다른 이득이 주어지지 않는다. 그런데 일상카페 앱에서는 기프티콘 구매 후 사용 시 포인트가 쌓인다. 포인트는 현금처럼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선물을 하고도 페이백이 된다는 점은 큰 이점이다.  

 

단점 [1] 프랜차이즈만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기프티콘을 할인받는 앱이다 보니 프랜차이즈밖에 없다는 점은 다소 한계가 느껴졌다. 앱 데이트팝의 경우 개인이 운영하는 곳의 할인을 받고자 할 때, 앱 일상카페의 경우 프랜차이즈 브랜드 할인을 받고자 할 때 이용하기 적합하겠다.  

 

단점[2] 앱 사용성이 떨어진다 

아직 앱이 안정화되지 않은 것인지 자잘한 버벅임이 있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해도 가격적인 장점이 커 물론 꾸준히 사용할 것 같다.  

 

 


  • 사용 총평

같은 제품을 할인가로 구매할 수 있어 짠테크를 실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좋은 앱이다. 중고거래로 기프티콘을 저렴하게 사는 이들도 많은데, 이 앱은 중고 거래 앱과 달리 사기를 당할 일도 없어 안전하다. 구입까지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는 데다, 사용하면 페이백도 해주니 일석이조.  

일상 속 새어나가는 소액의 금액부터 아껴 짠테크를 해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추천한다.